Ⅱ.뉴이이지란
1. New Age 운동
말 그대로 ‘새 시대’, 혹은 ‘새 세대 운동’을 뜻하는 뜻으로 18,19C의 사상적 변동기를 거치면서 기존의 질서를 파괴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전통을 반대하면서 생긴 것이다. 뉴에이지는 세계관의 매혹적인 요소만을 취하여 만들어진 사상이다. 사람들이 꺼려
영성화(靈性化)에는 게을렀던 것이 사실이다.
현대의 과정 철학자 화이트 헤드(A. N. Whitehead)는 "현대는 하나님을 잃어버렸으며, 그래서 하나님을 다시 찾고 있다."고 말하였다. 또한 영국의 현대 영성 신학자 케네스 리치(Kenneth Leech)는 "현대 서양인들의 영적 고갈의 근본 원인은 그들의 하나님을 상실에
성육신은 신성과 인성의 연합의 표본이었다. 또 성령은 신자들로 하여금 실제로 하나님의 성품에 참여하게 하게 한다고 하였다. 신자들은 성령의 역사로 교회의 성례전과 그리스도인의 삶을 통해 신화되는 것이다. 동방 교회의 영성은 이렇게 성령론 중심적 영성으로서 영혼이 끊임없이 진보하는 성장
성육신적이다. 그러므로 설교는 단순하게 천상에서나 혹은 거룩한 땅에서 행해지는 것은 아니라, 오늘의 삶의 현장에서 새롭게 들려져야 하는 사역이다.
설교자의 영성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은 설교자 자신의 확신에 대한 문제이다. 설교자의 자기 정체성의 확인이 없이는 이러한 사역은 불가능해 질
영성(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pp.62-77
그래서 개혁주의자들은 영성이란 말보다 경건이란 말을 더 선호했다.
기독교 영성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르다. 노만 샤우척은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의 삶과 그 결과로 오는 변화를 강조한다. 반면에 아이리스 컬리는 성육신 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체적인 삶을
성육신한 주의 모방으로 제시하기에 힘쓰는데, 그것은 주께서 주의 성육신을 고통을 겪는 인류와 동일시하고 인류를 위해 자신을 내주시는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이처럼, 그리스도인의 성장은 긍휼(Kenotic compassion)을 본받는 방향으로의 성장이며, “교회의 ‘목’에 걸린 목걸이 장식은 그리스도의 순
성육신의 신비를 깨닫는 것이며 스스로 무력함을 선택하신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소유하는 것이다. 헨리 나우웬은 이것을 “하향성의 신학”이라고 말하고 있다. 아버지의 시각을 가지고 우리 인류와 우리의 삶을 보라고 권면하고 있다. 그는 이를 위해 세 가지를 훈련할 것을 제안한다.
첫 번째 훈
영성의 구체적 형태
기도,묵상,금식,찬미,고백
사랑,겸손,온유,성결,믿음
방언,입신,축귀,신유
삶의 목적과 의미에 대한 깨달음
성육신, 신과의 합일을 향한 의지
하나님의 인도경험, 은혜를 의지
희생적 봉사, 공동체 사역
전도, 설파, 교육,선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성육신에 대한 말이다. 예수님이 말씀이 육신이 되어 이 땅에 와서 사람의 모든 죄를 대속한 것은 모든 사람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환원되게 하려는 목적이다. 그리고 또한 “언제나 하나님은 합당한 자들 안에서 친히 인간이 되려 하”신다. 하나님의 사랑과 은총을 대변하는 말이다.
내적 자아는 무엇
성육신”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하나님이 사람되심”과 말씀이 육신된 것, 육신이 되지 못한 말씀은 사람을 구원하지 못하다는 것,육신이 없는 예수 그리스도는 영지주의적 현상에 불과하다는 성육신적인 방법이 이들의 영성이다.
4. 효과와 문제점
1) 효과
정적인 전통예배에서 벗어나 함께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