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 : 영성읽기(Lectio Div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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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의 성자 선다 싱
1. 선다 싱의 생애
인도의 기독교인으로 신비주의자였던 선다 싱은 부유한 시크교도 부모에게서 태어났다. 1902년 12월 18일 14세 때 모친을 여의고 실의에 빠져 부랑아가 되어 서양 선교사를 핍박하고 성경을 불태우며 참신과 참 구원 문제로 갈등하고
영성 공동체를 변화시키려고 애쓰는 흔적을 보였다. 해방신학, 민중신학과 함께 의식화 교육모델이 민주화 과정에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교육제도와 한국의 문화는 변화에 참여하기를 두려워한다. 특히 역사와 사회 변혁에 대한 결핍이 문제가 된다. 제3부에서는 대안적 기독교 교육의 모델 제시를 위
성육신 이후의 성자 하나님이신 구속주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이에서 비롯되는 구원에 이르는 믿음과 하나로 연결된다.
창조와 예배 : 칼빈이 말하는 참된 예배, 즉 영적 예배는, 하나님께 순수하고 신실한 마음으로 자신을 드리는 행위로서 반드시 그의 말씀을 따라 순종하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행
영성을 개발되어야 한다. 학교 전체가 기독교교육과 선교의 동참자가 되는 센터가 될 수 있도록 교목실의 자리매김이 요구된다.
교회력에 맞춘 교회력은 프로그램은 기독교교육의 큰 주제로 특별활동 프로그램이 대부분 소개되고 있다. 대안교육은 교회의 ldf상적인 프로그램보다는 교육현장의 변화를
신 인식을 벗겨서 꾸밈없는 순수한 무한자를 추구하지만, 예언적 성향을 지닌 사람들은 자신의 성품을 가지고 원초적인 신인동형론으로 살아가며 진실로 영성화 되지만, 모든 것 안에 그 원천적인 힘이 있다. 하나님은 주인, 왕, 심판자라는 믿음이 모든 두려움을 내어 쫓을 때, 그는 아버지가 된다.
영성이라는 단어가 회자되고 있다. 그리고 한국기독교 전통에 영성이 있어왔다는 예를 여러 가지로 드는 가운데 영성기도, 산기도 등을 통한 신비적인 체험을 강조하는 예전의 신앙방법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가령 사경회, 부흥회, 영성수련회 등으로 이름은 달라지고 있으나 오랫동안 신비적인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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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목 차 >
Ⅰ. 내용 요약
제 1 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제 1 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제 2 장 현존하는 기독교교육
제 2 부 교육모델의 비판
제 3 장 삶의 해방과 의식화 교육
제 4 장 신앙공동체와 영성 교육
제 3 부 성서와 교회 공동체
제 5 장 비판적 문화교육학: 교육
영성을 강조하는 교회로 수평적 이동을 보이기 시작한다. 또한 기독교육은 학교형의 교회교육으로 인해 관료적이며, 권위적인 학습이 연상된다. 학생들의 참여가 없는 교사 중심의 교육, 삶의 문제를 다루는 경험과 역사의식의 배제되는 교육이었다. 그러면 현존하는 기독교교육에서 교육목회는 어느
성육신의 교리가 단언하는 바이다. 만약 우리가 가현설(docetism)처럼 역사의 예수와 접촉점을 상실해 버린다면, 우리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무엇을 주셨는지를 잃어버릴 뿐 아니라, 우리 자신을 모방한 예수를 창조해낼 위험에 처하게 된다. ‘역사적 예수’ 작업은 그러므로 중차대하다. 단지 남들이 다
영성과 인성을 갖춘 보기 드문 젊은 목회자로서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차세대 한국교회의 리더감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과와 고신대학교 신학과(B.A.)에서 언어와 신학의 기초를 쌓은 후에 도미 유학하여 미국 시카고의 세계적 명문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대학원에서 로버트 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