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불사는 남북국 시대 통일신라인 김대성(金大城)이 창건한 것이다. 당시 지배 이데올로기-현생(現生)의 모든 것은 전생(前生)의 업보(業報)-에 기인한 김대성 설화를 보면 전생의 부모를 위해 지은 것이 석불사이다. 우리가 현재 석굴암이라 부르는 것은 일인들의 실수를 따르는 것으로, 부처가 있고 스
신라가 왕권국가로서의 체제를 제대로 갖추게 되는 것은 지증왕(智證王)과 법흥왕(法興王) 때에 이르러서이다. 지증왕(500~514년) 때에는 마립간(麻立干)대신에 중국식 왕호(王號)를 사용하여 왕위세습 및 정치체제를 확립하였고 한편으로는 우산국(雨傘國)을 정복하여 대외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불교의 예배 대상인 불상을 모셔두거나 예불을 드리기 위하여 세운 건물.
불교용어로 불사(佛事)라고도 하며, 불교의 종교 행위가 이루어지는 모든 구조물과 건축 공간인 사원의 대지에 이르기까지 전부를 포함한다. 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어 불교가 전파됨에 따라 나라별, 시대
경주가 터를 잡은 지역은 한국의 대부분의 도시가 그러하듯이 산과 물을 끼고 있는 이른바 背山臨水의 분지지형이다. 동서남북으로 해발 300-500m의 낮은 山稜으로 둘러싸여 있지만 산과 산 사이는 하천이 흐르고, 충적평야지대가 형성되어 사통팔달의 도로가 발달되어 있다.
따라서 경주의 시각구조는
1. 경주와 신라 개관
신라는 삼국 가운데 가장 늦게 불교를 받아들였으나 통일 이전 도성 안에 흥륜사․황룡사․분황사 등의 사찰을 지었고 곧 불교가 국교로 공인되면서 문화내용에서도 불교적인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따라서 통일 이후 100여 년 동안에는 불교미술의 정수로 이야기되
내부는 과거의 우중충한 분위 기는 전혀 찾아볼 수 없었고 3개의 층과 좌, 우측으로 전시물을 테마별(고고관, 역사관, 미술관1,2, 기증관, 아시아관)로 나뉘어져 서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부분을 더욱 집중적으로 연관을 지어 서 관람할 수 있게 되어있다. 외교사이니 만큼 역사관과 아시아 관을
1. 불교 미술의 정의
불교의 발생 ․생성 이후, 불교국의 으뜸가는 조형예술의 자리를 차지하게 된 미술을 말한다. 동양미술의 근간을 이루는 것 가운데 하나로서, 불타(佛陀)가 말한 심오한 교설(敎說)을 따르는 교단의 형성과 그에 따른 신앙의 시각적 표현으로 활발하게 되었다. 불교의 발생지
Ⅰ. 들어가며......
이번 과제를 받으면서 어느 것을 선택해야하는지, 많이 고민 했다. 다른 수업의 과제ㆍ아르바이트를 통해서 많은 박물관과 미술관을 가보았지만 썩 맘에 드는 것은 없었다. 평상시 영화나 소설 등을 봐도 큰 느낌을 받지 못하는 나로서는 매우 난감한 과제였다. 그렇게 과제에 대해
고고학 ·선사학 ·역사학 ·문학 ·예술 ·과학 ·종교 ·민속 ·생활양식 등에서 문화적 가치가 있다고 인정되는 인류 문화활동의 소산(所産). 1995년 현행 문화재보호법에 따르면 문화재는 유형문화재 ·무형문화재 ·기념물 ·민속자료로 분류된다. 유형문화재는 건조물 ·전적(典籍) ·서적(書蹟) ·고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