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을 하고 있다. 우주에서 제일 존귀한 분이라는 의미에서 세존(世尊)이라고도 한다.
☞감상: 여러 종류의 부처들 중 유일하게 역사적으로 존재했다는 점에서 불교를 믿는 사
람들에게 하나의 증거자료와 같은 역할을 하여 더 믿음이 간다는 측면에서 가장 널리 퍼
졌을 것 같다.
②비로자나불
1. 불상의 개념
불상은 좁은 의미에서는 부처님 즉, 진리를 깨닫고 최고의 경지에 이른 부처의 형상만을 의미한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는 사찰에서 봉안하고 있는 각종의 보살상과 나한상 및 불교의 수호신인 신중상등 불교 상형(像形)의 모든 조각물을 일컫는 말이다. 따라서 여래상, 보살상, 신중상
불상은 부처의 형상을 회화·조각 등의 조형형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 불상의 기원에 대해서 알아보면 불상의 출현이 있기 전에는 예배 대상이 없었다고 생각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 이유는 부처의 열반 후에 사람들은 함부로 부처의 형상을 본뜨거나 그의 얼굴을 조형한다는 것에 대해서 모두들
1. 백제의 건국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보여 주는 유력한 근거가 되고 있는 무덤 형식은 무엇인가? (3점)
정답 :돌무지무덤(p52)
백제의 무덤 형태는 널무덤, 돌무지무덤, 돌넛널무덤, 독무덤, 굴식 돌방무덤, 벽돌무덤(전축분) 등 매우 다양하다. 지배층의 무덤은 고구려와 마찬가지로 초기 한성 시
Ⅰ. 개요
불교건축을 조영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 세상에 불국정토를 실현하는 데 있으며, 따라서 사찰의 구성형식은 불교적 우주관 또는 세계관이 물질적으로 형상화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여기서의 불교적 우주관은, 번뇌와 악업의 경중에 따라서 지옥, 인간계, 하늘나라의 3계로 구성되어 있다
점에서는 탈매체적 언어이고, 관습화된 문화적 맥락을 토해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에 특정한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인공언어와 다르다. 안동준(2007), 배달말교육 현장연구의 방향과 그 과제, 배달말교육 제 28호, 97쪽 여기서는 몸짓말 교재가 될 수 있는 수인과 선문답을 살펴보고자 한다.
수인(手印)은 중생들의 두려움을 없애고, 소원을 들어준다는 시무외여원인을 하고 있는데, 여래상의 온화한 미소와 잘 어우러지고 있다. 여래상의 대좌는 따로 주조하여 나중에 결합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연꽃을 도드라지게 조각함으로써 입체감을 살리고 있다.
[금동 여래 입상 [통일신라8세기] ]
수인(手印 mudra)등을 종교의례로 삼아 수행한다.
티벳 불교의 역사
티벳 사람들의 핏줄에는 태어날 때부터 불교가 흐르고 있다고 말한다. 티벳의 문화란 불교문화라고 할 만큼, 티벳 사람들의 삶과 문화에는 불교가 스며들어 있다. 그이들을 여유 있고 자비롭게 만드는 티벳 불교의 성격은 어떤 것일까,
수인(手印)으로 항마촉지인(降魔觸地印)의 불상이 우리나라에서 등장한 초기의 예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입상인 협시보살상은 좌·우가 거의 같은 형식이나 손 모양이 다르다. 왼쪽보살상에는 별석의 보주형(寶珠形) 광배가 있으나 오른쪽 보살상의 것은 없어진 듯하다. 머리에는 삼면관(三面冠)을
수인(手印)이 찍혀 있으며, <전라도 길> <손가락 한 마디> <벌(罰)> <파랑새> <여인> 등 25편의 시와, 그를 시단에 소개한 이병철(李秉哲)의 해설이 수록되었다. 이 시집은 나병 환자라는 자신의 기구한 운명, 처절한 체험이 주요 내용이다. 체험 그 자체가 특이한 것으로 호소력을 가지고 있으나 그는 감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