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에서도 뭔가 깊이 생각할 일이 있거나, 혹은 단순히 스트레스를 풀거나, 차로써 자신의 어느정도 수준을 알리는 이 모든 함축적 의미를 ‘드라이브’라는 여가활동에 담았다.
또한 ‘드라이브’는 2인이하의 드라이브 형태가 대부분을 차지하여, 개인화된 여가활동의 면모를 보여준다.
일
한국의 정년제도는 공무원?교원?군인?사기업 등 직업과 직급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사기업을 중심으로 보면 평균정년은 56~58세이다. 거기에다 실재 국내 대기업에 재직 중인 직장인들이 피부로 느끼는 체감정년퇴임 평균 연령은 만 48.3세로 실제 대기업 정년퇴직 평균
여가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나 지방정부 등의 조치도 아쉽기만 하다. 형식적으로 노인여가를 위한 복지시설을 꾸려가고 있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거리에서 헤매면서 서서히 이 사회의 아웃사이드가 되어 가는 모습이 부지기수다.
그런 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복지방안을 마
Ⅰ. 서론
미처 준비되지 않는 우리 사회의 급속한 고령화는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만성질환의 건강 문제, 퇴직에 따른 경제문제, 사회적 역할 감소에 따른 정체성 문제, 핵가족화에 따른 고독과 소외 심리문제 등이 급증하고 있으며 더더욱 노년기에 상대적으로 늘어난 여가시간을 어떻게
제 1 절 여가사회의 미래전망과 예측
1. 사회변화의 본질과 모델
▫ 사회변화 : 어떤 사회의 사회적 제도 또는 사회적 역할의 패턴에 있어서 사회적 조직의 어떠한 변형
▫ 사회변화의 모델
① 혁명적 모델 : 내부갈등상태의 인식 ⇨ 무기력한 조직 ⇨ 혁명적인 투쟁 ⇨ 구 권력구조
AI 사회? 아니면 개인주의 사회? 그보다 본인은 소비에 중심을 둔 소비사회라 정의하고 싶다. 즉 1960년대의 대량 생산 시대를 거쳐 소비자가 자신의 소비를 개성화하고 차별화하는 소비자 개성시대 혹은 소비자 주권시대라고 단정할 수 있겠고, 이러한 소비는 여가를 보내는 시간에서 여실히 대두된다.
둘째, 노인 여가활동은 노인의 욕구충족을 위해 필요하다. Kaplan에 의하면 노인의 여가활동은 1.사회적으로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욕구, 2.자신이 사회의 한 부분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 3.여가 시간을 만족스러운 방법으로 사용하려는 욕구, 4.정상적인 동반자 관계를 즐기려는 욕구, 5. 개인적으
*여가장애
1. 여가장애의 정의
여가장애란 개인의 여가활동을 제한하는 방해요인으로서 여가참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이나 만족감 등을 제한하는 것들이라고 할 수
있다. 잭슨(Jackson)은 여가장애는 여가의 참여와 즐거움을 억제 또는
방해하는 것으로 연구자들이 가정하거나 개인들이 지각
여가활동(hobby)을 뜻함
(3) 취미활동의 시작
① 기원전 4천년경 - 석기의 작은 모형을 한곳에 모아놓은 것이 발견됨(수집의 취미 증거)
② 고대 그리스․로마 - 여가를 즐기는 다양한 활동이 발달
③ 중세 유럽사회 - 내세를 위해 현세의 금욕을 강조했지만 즐거움을 위한 취미 활동이 존재
☞
Ⅰ. 서 론
바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 여가생활은 많은 의미를 준다. 여가는 한 인간을 보람차고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기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여가생활은 성인뿐만이 아닌 아동에게 있어서도 중요하다. 오히려 아동의 여가생활은 그의 나머지 인생에 중대한 영향을 주기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