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북한은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3대 세습이라는 독특한 전체주의 체제를 만들어냈다. 또한 쿠바를 비롯한 몇 남지 않은 사회주의 주창 국가라는 점도 특이하다. 이미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대결이라는 냉전이 무너진 지 30여 년이 지났음에도 북한은 핵 무력과 주체문예라는 전체주
1. (1강) 철학이란 무엇인가?
1) 일상과 철학
우리는 늘 바쁘고 고되게 살아가면서 가끔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면서 그 이유를 물어보곤 한다. 특히 해결책이 잘 떠오르지 않는 현실적인 문제들에 대해 근본적으로 되짚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대응책을 찾으려고 한다. 이러한 경험이 한층 넓
Ⅰ. 서 론
6 25전쟁으로 인한 남북한의 정권이 들어서자 북한의 김일성은 북한주민으로 하나로 뭉치게 하는 사상적인 구심점이 필요하였다. 사상은 단순하면서 모든 국민들이 쉽게 적은하고 이해가기 쉬어야 국민들이 동조하고 따르게 되는 것이다. 그 중 하나가 주체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북한에서
것이나 무작정 환영하는 것 양쪽 모두 자기도취적이거나 위험한 생각이다. 포스트모던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판단은 결국 우리 자신이나 유물에 대한 것이다. 누구도 어떤 역사적 시기 전체를 일반적인 도덕적 판단이나 어떤 식으로든 층위 지어진 정확성 혹은 대중심리분석으로 싸잡을 수는 없다.
서론
여성의 영역으로 구성된 사적 공간의 가사노동을 대리하는 가사 노동자들의 노동 성격은 사회적으로 ‘의미 없는 노동’ ‘비가시화된 노동’으로 규정되어 있었다. 또한, 그러한 의미 없는 노동을 수행하는 가사 노동자들도 의미 없는 신분으로 배제되어왔다. 한국 사회에서 소위 사회적으로
Ⅰ. 서론
여성의 영역으로 구성된 사적공간의 가사노동을 대리하는 가사노동자들의 노동의 성격은 사회적으로 ‘의미 없는 노동’ ‘비 가시화된 노동’으로 규정되어 있었다. 또한 그러한 의미 없는 노동을 수행하는 가사노동자들도 의미 없는 신분으로 배제되어왔다. 한국사회에서 소위 사회적
주체사상의 내용과 역사
주체사상은 이원적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론적 측면에서 주체사상은 좁은 의미의 주체사상과 김일성 주의를 일컫는 넓은 의미의 주체사상으로 나뉜다. 좁은 의미의 주체사상은 사회를 사람을 중심으로 보아야 하며 사회의 발전과정을 자연사적 과정으로 볼 것이 아니라 사
Q1 신 국제질서의 주체는?
국제체계는 법적으로 평등한 주권국가들을 구성단위로 한다.
그러나 국내체계와는 달리 국체체계는 일정한 원칙과 규범에 따라 규제하고 통제하는 강력한 정치적 권위체계가 결여하고 있다.
국제체계가 무정부적인 상태(anarchy)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누가 국
목차
서론
본론: 요약 및 추가 설명
1, 마르크스주의 문화론
2,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 이론
3, 발터 벤야민의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
4,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
5, 포스트구조주의(Post-S tructuralism)의 개념 및 특징 6, 알튀세르의 주체구성론
결론: 감상 및 평가
참고문헌
정치경제적 측면에서의 세계화는 신자유주의와의 관련성에서 출발한다. 물론 세계화를 국제자본운동의 증가와 초국가적 기구 및 규범체계의 발전과 관련해서 분석해 보면 반드시 세계화가 신자유주의에 의하여 전개되어야할 논리적 필연성은 없다. 그러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는 분명히 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