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인 국민은 현실적인 유권자가 아니라 가치공동체로서의 전체 국민이고, 둘째, 따라서 주권의 주체와 행사자가 분리되어 주권이 대표에 의해 행사될 수밖에 없는 대의제가 필요하게 되며, 셋째, 그 대표는 그를 선출한 국민의 지시나 명령에 구속되지 않는 무기속위임을 본질로 한다는 것이다.
Ⅰ. 개요
중국은 한반도의 40배가 넘는 면적에 우리보다 30배나 되는 인구를 가진 거대 국가로서 수교당시부터 우리의 중요한 협력 파트너가 될 것이라는 점을 의심하는 사람은 없었다. 그러한 중국이 이제는 정치, 외교적인 면에서는 물론 경제적인 면에서도 세계의 중심국가로 부상하고 있다. 70년대
Ⅰ. 개요
지역의 다양한 문화행사를 포괄하는 지역축제의 개념정의는 두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김성혁 외, 2000). 하나는 좁은 의미, 또는 전통적인 의미에서의 정의로서 지역과의 역사적인 상관성 속에서 생성․전승된 전통적인 문화유산을 축제화한 것이다. 반면 넓은 의미로는 이러한 전통축
주체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감내하게 하여야 하는데, 정부의 사회안전망 확충없는 구조조정정책은 근로자들에게만 희생을 강요하였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기업의 존속․보호에 못지않게 근로자들의 노동기본권과 생존권의 보장을 위한 법․제도가 갖추어지고 그러한 방향으로의 정책이 집행될
이데올로기적 요소를 첨가하는 수준에서 공정성의 구성요인을 논의해 왔다 (이민웅 ․.이창근 ․ 김광수, 1993; 임태섭 1993; 강명구, 1994; 강태영 2000).
이와 같은 논의가 기여하는 바가 없지 않지만, 보도의 공정성을 선험적인 것으로 판단하거나, 고정된 것으로 가정하여 현실의 공정보도 문제를
Ⅰ. 개요
19세기 전반 A.콩트 ․H.스펜서 등에 의해 학문적으로 확립되었다. 처음에 이들은 사회학을 사회연구의 유일한 과학으로 보고, 사실상 이들 사회과학 자체와 동일시하였다. 이 견해는 19세기 후반 이후로 과학의 전문적 분화가 진행됨에 따라 부정되었으며, 사회학은 사회과학의 한 종류에
Ⅰ. 개화운동
1882년은 개화정책의 추진에서 매우 중요한 해였다. 먼저 주목할 점은 조선이 미국.영국.독일 등과 수호조약을 맺은 것이다. 당초 조선은 이들과 수교하려 하지 않았으며, 이미 1880년 프랑스와 이탈리아, 1881년 영국의 통상요구를 거절한 바도 있었다. 그러나 조선에서 일본의 세력이 커지
플라톤의 사상에는 정치철학의 수립이라는 문제의식이 그 기저에 깔려있다. 이상적인 정치는 덕의 정치이며, 정치공동체 제일의 덕은 정의인데, 폴리스를 구성하는 계층(통치자, 수호자, 생산자)에게는 지혜와 용기, 절제의 덕이 각각 요구된다. 이 덕이 최적의 조화를 이룰 때에 정의가 구현된다고 본
Ⅱ. 본론
1. 사회복지제도의 개념
1) 사회복지제도의 정의
사회 복지란 국민의 생활 안정 및 교육, 직업, 의료 등의 보장을 포함하는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 즉 넓은 의미의 사회적 방책의 총칭의 말한다. 사회보장제도 등의 근저에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정책목표로서, 또는 이들 정책이
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하는 틀 또는 모형은 다양하다. 그러나 어느 것도 사회복지학계에서 보편적으로 인정되지 않고 있다. 왜냐하면 분석틀마다 그 강조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최근까지 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로서 가장 많이 소개되고 있는 것은 Gi1(1973)의 사회정책분석틀, P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