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사랑, 사회 - B형, 여성의 노동이 왜 종종 낮은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는지, 그런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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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성, 사랑, 사회 - B형, 여성의 노동이 왜 종종 낮은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는지, 그런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식모, 혹은 파출부
    2, 사회경제적 환경
    3, 한국의 ‘코제트’
    4, 개별화된 노동 공간의 식모 주체
    5, 파출부 등장의 사회적 배경
    1) 1980년-90년대 여성노동시장
    2) 비공식, 주변부 임시, 빈곤 기혼여성 노동자
    결론: 가사 노동자 주체 등장의 사회적 맥락(배경)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여성의 영역으로 구성된 사적 공간의 가사노동을 대리하는 가사 노동자들의 노동 성격은 사회적으로 ‘의미 없는 노동’ ‘비가시화된 노동’으로 규정되어 있었다. 또한, 그러한 의미 없는 노동을 수행하는 가사 노동자들도 의미 없는 신분으로 배제되어왔다. 한국 사회에서 소위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한 신분으로 자신의 삶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그것이 여성이고 빈곤하며 배우지 못한 조건이면 더욱더 그러하다. 더불어 무가치한 것으로 재현된 존재들의 현실 삶은 더욱 처절하다.
    예컨대, 60년대 식모살이를 했던 많은 나이 어린 소녀들의 가장 절실한 요구 중의 한 가지는 “우리도 사람이다.”라는 것이다. 나이 어린 소녀가 낯선 집에 들어와 처음으로 가사노동을 수행할 때, 어린 나이에 가족과 떨어져야 한다는 것에서부터 심리적 위축과 생소한 남의 집 살림을 해야 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웠을지는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그 집 부엌에 냄비가 어디 있으며 쌀은 얼마큼을 씻어야 하는지 등등 가사노동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전혀 모르는 조건에서 소위 ‘집주인’은 ‘연탄불을 꺼뜨렸거나’ ‘밥이 설었거나’ ‘대문을 열어놓았을 때’ 집안일을 제대로 못 한다는 것과 집단 속을 잘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필요하면 수시로 ‘욕설’을 하고 폭력을 행사하여 ‘맞아 죽거나’ ‘도망가거나.’ ‘자살을 택하는 상황’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파출부 역시 비슷한 상황으로 ‘시간제 계약’으로 신분적 종속에서 벗어나기는 하였으나 시간 내에 주인집의 가사노동을 모두 해야 하는 상황으로 몰렸다. 60~70년대 뒤늦은 근대화를 겪으면서, 한국 사회는 기존의 가족 중심의 가사노동을 뛰어넘어 여성의 또 다른 삶의 공간을 확장하고자 하였고 그 과정에서 생겨난 새로운 직업이 식모 혹은 파출부로 불리는 어린 여성들의 등장이었다. 60-70년대 시기는 여성의 사회참여가 확대되면서 이전의 폐쇄적이고 억압적인 여성의 삶과는 다른 삶을 구성하기 시작한 초기 단계로 볼 수 있다. 더불어 이러한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는 전통적 산업구조인 농업 중심의 경험을 뛰어넘는 것으로 여성의 각각의 현장 즉 농촌현장 혹은 빈곤 여성들의 노동현장은 점차 여성들의 존재를 넓혀가는 과정이었다. 그러나 일부 중산층 여성들의 경우 여성들의 활동을 가부장적 남성 중심의 관점으로 평가함으로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조건을 변화시키고자 하였던 기층여성들과 많은 차이를 나타내고 있었다. 본 과제에서는 지금은 잊혀졌거나 가사도우미라는 말로 바뀐 여성 인력들의 값싼 노동의 과정과 이러한 평가절하된 노동이 어떻게 전업주부들의 가사노동으로 변모하였는지 나름의 시각으로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혁명의 영점 - 가사노동, 재생산, 여성주의 투쟁 
    실비아 페데리치 (지은이) | 황성원 (옮긴이) | 갈무리 |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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