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구성주의에는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가 있고 이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사회문화주의라는 것이 있다. 급진적 구성주의를 급진적이라 하는 이유는 구성주의가 표상주의와는 달리 인간의 모든 지식은 인간의 특수한 맥락에 의거해 구성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그야말로 급진적인
구성주의란 한마디로 말하면 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구성되는 것이라고 보는 인식론의 한 유형으로서 17세기 이후 20세기 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 세계에 대한 인식과 실천 양식을 지배해 왔던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한 대안적 이론체제이다. 데카르트로 대표되는 근대 인식론자들은 인간의 인식
구성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고 한다.
둘째, 학습자들의 흥미와 목적에 부합할 때 동기유발을 이끌 수 있다는 가정이다. 이 가정은 Keller(1987)의 ARCS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학습자의 동기유발은 학습하고자 하는 내용이 얼마나 학습자의 필요나 목표를 충족시키
구성주의자 눈으로 보면 서른 개의 서로 다른 "A"인 것이다. 이러한 인식은 경험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경험이 의미(meaning) 부여의 원동력이 되기 때문이다(Brown, Collins, & Duguid, 1989). 따라서 구성주의자들은 학습자 개개인이 자기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이해 체계를 형성한다고 믿는다. 자율적으로 지식을
구성주의가 관심을 끌기 시작할 무렵인 1980년대 후반경 von Glaserfeld(1989)가 급진적 구성주의(radical constructivism)이라는 표현을 썼던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듯이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인식론적 전제는 기존의 학습이론과 많이 다르다. 이에 객관주의와 구성주의간의 인식론적, 철학적 입장, 그
구성주의이다. 구성주의에 관한 논의는 기존의 교육 이해에 대한 행동주의, 실증주의, 기능주의 등의 전통적인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적 성찰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교육 이해에 대한 이론적, 방법론적 전환의 필요성과 그에 따른 새로운 패러다임 구성을 위한 방향타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인간은 오직 자신이 구성한 내용에 대해서만 안다고 할 수 있다(Yager, 1991). I. Kant는 이러한 아이디어에 덧붙여 인간은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가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학습자는 적극적으로 지식을 취하고 사전 지식에 비추어 동화시키며, 자기 자신의 해석에 의하여 지식을 구성한다고 하
구성주의와 객관주의는 존재론, 가치론, 인식론에서 큰 차이가 있다. 구성주의 입장에서, 실재의 세계는 인간의 인식 범위 안에서 존재하며, 인간에 의해 창조․구성되고, 복합적으로 존재한다. 지식도 우리들이 활동하는 사회적 맥락에서 구성되고 창조된다. 그 지식은 주관성을 띠고 있으므로, 지
구성주의는 우선 이 두 측면의 상호 밀접한 관계에 더 중점을 두면서, 개인이 속한 그 사회의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지식의 습득과 구성이란 측면을 좀더 강조하고 있다. 사회적 구성주의자들(Cole, 1992; Lave, 1988; Rogoff, 1990; Vygotsky, 1978; Wertsch, 1991)에 따르면, 인간은 사회라는 것으로
교육에서 최신 유행어가 바로 구성주의라고 한다. 구성주의는 인식론과 학습이론의 한 형태이며, 지식의 본질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아이들이 어떻게 학습하는지를 다루는 이론이다. 구성주의는 “지식이라는 것은 구성되어지는 것이다.”라는 단순한 전제로부터 시작하여 그것으로 끝나는 이론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