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구화 versus 유럽화
전지구화는 이른바 우리가 말하는 세계화 탈 국가화의 개념으로서 오늘날 개인의 일상생활에까지 확대되고, 문화의 동일성에 따르는 세계성으로 나타나 경제적으로는 통합된 세계 단일시장 형태로 나타난다. 그러나 1980년대 중반 이후 유럽연합 발전은 초국적 통합을 위한 일
초국적 자본을 감시하고 인권과 환경 등 세계적 차원의 공공선을 추구하기 위해 등장하였다. 이것은 각국의 시민사회까지도 세계적 차원에서 통합되고, 개별 국가들을 분절시켜왔던 정치적․사회적 장애물도 제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뿐 아니라, 전 세계를 대상으로 위성방송과 위성통신이,
1. 들어가며
빈곤은 매우 복잡한 문제로 경제학의 일반적인 논리에 따르면 빈곤은 경제, 사회, 문화의 빈곤과 낙후한 현상의 총칭이다. 하지만 먼저 경제 범주에서의 빈곤을 가르친다. 즉 물질생활의 빈곤으로 한 사람 또는 한 가정의 생활수준이 사회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최저 표준에 도달하지 못
Ⅰ. 서론
헌법 제34조의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고 명시한 조항에 따라 국가는 모든 국민의 기초생활을 보장해야 할 의무를 가진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소득이 최저생계비 이하이면 최소한의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국가적으로 지원하는 제
Ⅰ. 서 론
사람위에 사람 없고 사람 밑에 사람 없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남성우월사상에 임각하여 남성을 우대하고 여성을 하대하는 여성 성차별이 뿌리깊게 내재되어 있다. 여성의 성차별로 인하여 사회 모든 분야에 있어 많은 불평등한 사례가 발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남성·여성간
Ⅰ. 서론
바야흐로 외국인 2백만의 시대이다. 국제결혼, 유학, 취업 등을 이유로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의 수가 한국 전체 인구의 4%에 이르는 시대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출입국자 수는 2015년 이래 6년 만에 2배로 증가하며 활발한 인구 이동을 보여주고 있다. ‘세계화’의 단면을 보여주는 이 통계
Ⅰ. 서론
세계화의 도전으로 지금까지의 정치․경제․사회․문화의 중심이 되었던 국가와 민족의 개념은 해체되고 정체성은 모호해질 수밖에 없다. 다국적 기업, 국제(금융)기구, 국제협약 등으로 초국가권력이 강성해질수록 탈-국가현상은 가속화되고, 세계화가 진행될수록 사회적․지리적 경계
Ⅰ. 서 론
고래(古來)로부터 여성은 집안일 잘하고 애 잘 낳으면 된다는 의식이 강했으며 그 내면에는 남아선호사상이 지금도 내재해 있다. 그러나 21세기는 여성중심의 사회가 도래하고 있어 남성과 여성 사이의 차별이 점차 완화되고 있어 양성평등을 유지해 나가는 추세이다. 여성의 성차별로 인하
다문화가정 이란 귀화 허가를 받은 자와 출생 시부터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즉 다문화가정은 현재 국내에 거주하고 있는 이주근로자 가정과 결혼이민자가정, 그리고 새터민가정 등 문화적 배경이 다른 가정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들은 자신들의 모국의 문화와 정주국인 한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