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루덴스에서는 문화의 각각의 요소에는 놀이적 요소가 숨어있고 놀이와 문화라는 복합체에서는 놀이가 일차적이라고 밝힌 바있다. 이 점을 전제로 하면 타일러 더든은 철저한 놀이 파괴자이다. 그의 목표는 문명사회의 파괴이기 때문이다. 문명사회야말로 놀이의 복합체이며 궁극적인 창조물이기
호모루덴스, 놀이하는 인간
24 문화의 주체가 되기 위하여
제1부 대중문화의 이론
인간이 동물적 수준에서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게 상호작용인데 상호작용의 수단을 미디어라고 한다. 이 미디어가 의사소통 수단이 되기 위해 약속의 체계가 필요한데 이 약속의 체계를 문화라고 한다.
호모루덴스 저자: 요한 호이징하 옮긴이: 김윤수 발행처: 도서출판 까치 발행인: 2001.08.21 13쪽) 그것은 동물은 단지 놀이를 할 줄 아는 상태에 그쳤으나 인간은 놀이를 통해 문화를 발전시켰기 때문이라고 본다. 놀이가 문화의 요소가 된다는 점은 참 중요하다. 왜냐하면 현대인들에게 놀이의 의미는 많
호모루덴스, 즉 유희적인 존재라 하여 유머감각이 장난기와 관련이 있음을 밝혀내기도 하였다. 유머감각은 인생의 고통스럽고 모순적인 측면에 대해서 유쾌한 초월적 태도로 임하게 한다는 점에서 초월적인 덕목과 관련된 강점이라고 볼 수 있다......(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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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교재에 제시된 ‘유머감각 증진을
모든 형태의 문화 즉, 놀이의 진지함과 엄숙함, 그리고 신명성을 띄고있는 모든 문화현상은 곧 놀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의 글은 중동고등학교 안광복 선생님의 호이징하의 호모루덴스에 대한 평을 인터넷에서 원문그대로 인용한 것으로 현대사회에서 놀이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잘 지적하고 있다.
제9강 놀이이론과 스팟프로그램의 적용
1. 놀이이론
(1) 요한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
① 1933년 “문화에 있어서 놀이와 진지함의 경계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는데 이 주제는 그 뒤 1938년에「호모루덴스(놀이의 인간)」라는 저서에서 다시 다뤄지면 발전
② 놀이의 본질적 성질에 대
제9강 놀이이론과 스팟프로그램의 적용
1. 놀이이론
(1) 요한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
① 1933년 “문화에 있어서 놀이와 진지함의 경계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는데 이 주제는 그 뒤 1938년에「호모루덴스(놀이의 인간)」라는 저서에서 다시 다뤄지면 발전
② 놀이의 본질적 성질에 대
제9강 놀이이론과 스팟, 아이스브레이킹의 적용
1. 놀이이론
1) 요한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
① 1933년 “문화에 있어서 놀이와 진지함의 경계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는데 이 주제는 그 뒤 1938년에「호모루덴스(놀이의 인간)」라는 저서에서 다시 다뤄지면 발전
② 놀이의 본질적 성
제9강 놀이이론과 스팟, 아이스브레이킹의 적용
1. 놀이이론
1) 요한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
① 1933년 “문화에 있어서 놀이와 진지함의 경계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는데 이 주제는 그 뒤 1938년에「호모루덴스(놀이의 인간)」라는 저서에서 다시 다뤄지면 발전
② 놀이의 본질적 성
제9강 놀이이론과 스팟, 아이스브레이킹의 적용
1. 놀이이론
1) 요한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
① 1933년 “문화에 있어서 놀이와 진지함의 경계에 대하여”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는데 이 주제는 그 뒤 1938년에「호모루덴스(놀이의 인간)」라는 저서에서 다시 다뤄지면 발전
② 놀이의 본질적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