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사회과는 시민 교육을 위하여 사회 현상에 대한 지식과 탐구 방법을 초, 중, 고등학교의 교육 목적과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도록 통합하여 편성한 교과이다. 교육과정에서는 “사회과는 사회 현상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사회 지식 습득과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
수업, 학습)프로그램
1. 구성요소
1983년 P.L. 98-199의 626장을 실시함에 있어서 책임 기관인 특수교육 및 재활서비스국은 전환교육 프로그램의 세 가지 가정을 두었다. 첫째, 사후 학교서비스의 복잡성 때문에 모든 장애학생들의 효과적인 전환은 적절한 지역사회 기회와 서비스 협력이 개개인적 환경
수업 등을 비판해 왔다. 이 비판가들은 그 대안으로써 아동의 통합성에 대한 존중, 보다 적절한 교육과정, 아동개인의 요구와 흥미에 대한 관심 등을 촉구해 왔다. 또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교육적 경험으로써 놀이의 중요성을 주장해 왔다. 그들은 아동과 아동기 그 자체의 자유를 지지한 사람들이었다
환경의 확대
생활환경의 확대에 따라 4개의 생활 영역별 목표를 정하였다. 개인으로부터 가정‧이웃‧학교를 거쳐서 사회와 국가‧민족 생활 영역에 따라 목표를 달성케 하려는 것이다.
이 원칙은 도덕과를 개설한 초창기부터 사용해온 원칙이다. 그러나 엄밀히 따져 보면, 4개로 구분한다
환경 친화력 향상을 위한 교수 자료를 개발할 때는 전체적인 환경교육의 틀을 먼저 고려한 후, 환경교육의 통합성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가 체계적으로 적용되도록 해야 한다. 환경문제는 대체로 상호관련성, 광범위성(시간적, 공간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범교과적 지식, 방법, 기술의 통합적 접근이
환경에 적합한 에너지정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지 않으면 에너지부문이 국가 경쟁력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에너지정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지 않으면 안 되는 여건의 변화와 에너지절약정책의 방향을 살펴보면,
첫째, 그 동안 추진되어온 중화학공업 위주의 외형적 성장지향의 경제
환경, 물체를 표현하는 하나의 도구이다. 또한 주변 세계에 대해 스스로가 구성한 의미를 의사소통을 하는 한 수단으로서 세상을 다루는 효율적인 도구의 역할도 한다. 따라서 미술을 가르치는 것은 과학을 가르치는 것과 마찬가지로 세상을 이해하는 강력한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 교육
환경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또한 동료와의 정보교환은 신뢰성이 의심되고 위험부담이 있기 때문에 동료와의 교류를 기피한다. 유일한 정답은 교사가 갖고 있기 때문이다. Stahl은 이러한 전통적 학교 학습의 학습자를 외로운 ‘지적 이방인’(academic strangers)으로 표현하였다. 오늘날 사회과 수업의 학습
수업단원의 취사선택권을 주는 융통성 있는 시행지침을 마련하여 경우에 따라서는 미적체험과 감상영역이 수업의 대부분을 차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면에서 미래의 미술교육은 분명히 체험과 감상능력, 비평적, 미학적 판단력을 기르는데 큰 비중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7차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