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주․춘추전국시대
상․주시대는 우리가 알고 있는 중국의 역사가 시작된 시대이다. 이 시대의 중국인들은 자신들이 살고 있는 세상을 ‘천하’라는 개념으로 이해했는데, 이 천하라는 개념은 하늘의 뜻인 ‘천명’을 지상에서 실현하는 ‘천자’가 다스리는 지역이라는 의미로 쓰
유목민은 흐리멍텅해서는 살아갈 수 없다. 격렬한 능력주의·실력주의의 세계이다. 먼저 말을 타지 못하면 쓸모없다. 기상과 자연환경의 전반에 걸쳐 민감하지 않으면 안된다. 가족과 가축에 주의깊은 눈빛과 동정도 필요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계획성, 내구성, 순간의 판단력, 결단성이 필요하다. 이
Ⅱ 중국의 문화적 이해
1)중국인들의 허풍
“조자룡이 유비의 아들인 아두를 한손으로 끼고, 한손으로는 창을 꼬나 들어 장판파의 백만 대군을 휘저었다.” “장비가 장판파에서 홀로 백만 대군이 진격하는 것을 막아서 서 있었다.” 삼국지에서 나오는 두 가지 말도 안돼는 설화 이다. 이외에도 그 유
시대
삼국시대의 불상은 대체로 중국 남북조시대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전하였다. 고구려의 대표적인 연가 7년명 금동불입상(539년 또는 599년 추정)은 중국 북조(北朝)의 북위양식을 보여주면서도 예리하고 투박한 조각수법이 잘 나타나 있다. 반면에 백제는 남조(南朝) 특히 양(梁)나라와 깊은 관련에
진·한이래 만리장성을 사이에 두고 북방의 유목민족과 남방의 한민족간의 남북대립은 끊임없이 계속되었다. 진·한제국처럼 남방의 한민족이 강력한 통일제국을 건설하여 군사력이 강화되었을 경우 북방민족은 남방으로 진출하지 못하고 그 예봉은 동서로 방향을 돌렸다. 진·한시대에는 흉노족이 활
진(秦) 나라
中國 주(周)나라 때 제후국의 하나로 中國 최초로 통일을 완성한 國家(BC 221∼BC 207).
中國 歷史上 최초로 통일 국가를 이룩한 秦의 시황제는 봉건제를 폐지하고, 군현제를 실시하여 강력한 중앙집권체제를 확립하였다. 그는 승상 이사에게 명하여 문자를 통일하고 도량형을 통일하는 등 모
대승 불교와 소승 불교
소승불교는 초창기의 전통을 따르는 보수적인 불교로 개개인의 해탈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남방 불교로도 불린다. 이는 중국, 한국 등의 북방 불교인 대승불교와는 교리상의 차이점이 있다.
(대승불교는 소승불교와 달리 중생의 구제와 교리의 전파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16국시대→남북조시대→동서위시대→제주시대→수→당시대인데 현존하는 불상이 모두 6세기이후의 것이므로 남북조와 제주시대의 양식이 나타나고 있다. 즉 5세기 중엽의 북위양식은 매우 드물고 북위이후부터 수대에 이르는 양식이 나타난다. 그 공통된 특징은 다음과 같다.
① 몸은 살이 빠지고
시대-진(秦)-항우ㆍ유방-전한(前漢)-신-후한(後漢)-삼국시대-진-5호16국-남북조시대-수-당-오대십국-송-원-명-청-중화민국-중화인민공화국
리더쉽이란?
지도자와 추종자와의 관계에서 보여지는 영향력, 추종자가 지도자의 지도를 자발적ㆍ능동적으로 받아들여 동일한 집단적 목적을 달성시키기 위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