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바 GABA ☞
가산 모형 additive model ☞
가산 색 혼합 color mixture ☞
가산 요인 additive factors ☞
가산 차이 모형 additive-difference model ☞
가산규칙 addition rule ☞
가산성 additivity ☞
가산적 색채 혼합 additive color mixture ☞
가산적 additive ☞
가상 체험 virtual experience ☞
가상 현실 virtual reality ☞
가
인 지 주 의
학습목표 :
▶ 인지주의와 행동주의의 차이점을 말할 수 있다.
▶ 정보처리모형을 구성하는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정보처리모형을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다.
형태주의 이론의 주요법칙
▶유사성의 법칙
(the law of similarity)
▶근접성의 법칙
(the law of proximity)
▶ 연
1. Ausubel의 유의적 학습 이론
David Ausubel은 인간의 학습은 새롭게 접한 사건이나 항목을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적 개념이나 명제에 연결시키는 유의적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고 보고 이러한 학습과정을 유의적(meaningful) 학습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유의적 학습은 기계적(rote) 학습과는 대조되는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혹은 필요성
요즘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한 영화들이 상당 수 개봉하고 있으며, 이는 흥행 면에서도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그 예에는,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국화꽃 향기>, <냉정과 열정사이>,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치다>, <오만과 편견>, <다빈치 코드>, <우리
1) 불사용에 의한 기억 흔적의 쇠퇴설(불사용설, 소멸설)
⑴ 망각은 大腦 피질부에 남겨진 기억 흔적이 불사용으로 인하여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지워지거나 붕괴 ․ 쇠퇴함으로써 나타난다고 보는 관점이다.
⑵ Thorndike의 학습법칙 연습의 법칙과 관련이 있다.
2) 정서에 의한 일시적 억압설(Freu
1. 논문의 조건
논문은, 저자의 생각이나 이론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주장하는데 있지 상대방을 즐겁게 해 주려는 데 있지 않다. 이를 내용, 체제, 기술적 측면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1) 내용상의 조건
새로운 이론의 구성 또는 기존이론의 발전(비판 및 수정, 대안제시 및 독창서이 있어야
만약 인간에게 기억이 없다면 과거도 현재도 없게 되며 , 경험을 통해 각종 새로운 기술이나 능력을 습득할 수도 없으며, 설령 습득하였다 하더라도 이를 사용할 수도 없을 것이다. 게다가 우리에게 기억이 없다면 매일 보는 사람의 얼굴도 알아볼 수 없게 될 것이다. 결국 우리는 우리 자신이 누구라는
기호학이란?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호를 지배하는 법칙과 기호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 기호를 통해 의미를 생산하고 해석하며 공유하는 행위와 그 정신적인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호학의 전통은 철학의 전통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서양에서는 그리스 철학자들이나 스토아학파, 중세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