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블로그에 댓글(Reply)과 트랙백(Trackback)을 달 수 있게 함으로써 독자와 블로거 사이의 의사소통이 확장되었다. 텍스트 중심에서 분화되어 멀티미디어 자료를 구독할 수 있는 팟캐스트도 발전하고 있다.
기존의 개인 홈페이지 개설 시에 필요했던 많은 어려운 부분들이 간편화 되고, 꾸미는 것 역시
채팅중독 현상이다.
우리나라의 13세 이상 10대 청소년층의 인터넷 사용비율은 95.5%에 육박하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컴퓨터 통신은 특히 변화하는 기류에 민감한 청소년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청소년 발달의 특성과 컴퓨터 자체의 속성이 맞물리어 컴퓨터의 사용유형이 ‘게임중독’
오늘날 정보공학의 발달은 사회 전반의 정보교육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교육체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체제에 대한 재설계의 요구나 체제의 변혁은 정보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사회적 요구이며 학습자, 수요자 중심의 사회로 나가기 위하여 교육정보화라는 대과제를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정
1989년 CERN에서 처음 시작된 WWW은 1993년 NCSA에서 만든 Mosaic 이라는 탐색프로그램으로 인터넷이라는 TCP/IP 통신체계에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진다. 1994년 Netscape에서 보다 진일보된 탐색기가 만들어지자 기존 인터넷에 제공되던 정보들이 WWW의 형태로 전환되기 시작한다. 1995년 Microsoft가 브라우저 시장에
인터넷은 60년대 쿠바사태나 월남전 그리고 소련의 미국에 대한 핵 위협 등의 시대적 상황에 의해 생겨난 냉전시대의 산물이다. 1969년 미국방성 산하의 ARPA(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는 적의 공격에 의해 어떤 컴퓨터 시스템이 파괴되었을 때 대처하기 위한 방안을 실험하기 위해 ARPAnet이란 것을 만들어
인터넷 쇼핑몰이란 일반적인 쇼핑몰개념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기업과 소비자간의 전자적 거래를 지원하는 전자적 소매시장으로서 사이버 쇼핑몰, 전자적 쇼핑몰, 가상점포, 온라인 점포, 정보몰, 전자적 몰 등의 용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점들을 종합해 볼 때 인터넷 쇼핑몰이란 통신
1. 서론
우리나라 청소년들 90%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한다고 하는 보고(전자신문, 2001년 9월 24일자)가 있을 정도로 인터넷은 우리 생활 깊숙히 뿌리를 내리고 있다. 그러나 그에 못지 않은 부작용들로 피해를 입기도 한다. 음란․폭력 사이트를 비롯해서 건전하지 못한 커뮤니티․동호회, 해킹, 바
I. 인터넷 교제 산업
1. 채팅의 탄생
2. 채팅의 발생이유
3. 핸드폰의 보편화와 채팅과의 관계
90년대 중반부터 붐을 일으킨 PC통신에서의 채팅과 90년대 후반 난립한 인터넷 채팅 싸이트들로 21세기를 맞은 지금 컴퓨터 공간에서의 채팅이 N세대(Network Generation)를 대변하는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자리
정보기술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달은 세상과 타자를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을 변화시켰다. 과거 신문만을 접하던 이들과 텔레비전 세대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차이가 있듯, 정보기술이 발달하면 할수록 우리들의 커뮤니케이션 역시 그 형태와 시각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구텐베르크의 인쇄활자의
Ⅰ. 연구목적
사이버 상의 대화는 일상적 대화의 방식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면서 이루어진다. 인터넷 사용 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그에 따라 채팅이 인터넷 사용자들 사이에서 보편화되고, 감정 표현의 수단으로 글자가 아닌 ‘이모티콘’ 사이버 공간에서 컴퓨터 자판의 문자·기호·숫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