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팬덤의 등장 및 확장 배경
2)문화적 배경
팬덤이란 현상을 문화가 지배를 관철하는 과정에서
대중이 유일하게 힘을 얻을 수 있는 창조 행위이자 욕망의
실현으로 인식한다.
피스크는 팬덤이 문화자본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한다.
지배문화 관행에 팬덤이 변화를 가할 수 있다
②문
(1) 성폭력
성폭력은 ‘성’이라는 존중받아 마땅한 개인적인 영역을 ‘폭력’이라는 사회적인 범죄에 의해 저질러진 명백한 범죄행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해자와 가해자를 보는 사회적인 시선의 모호함과 더불어 성폭력 가해자나 피해자의 내면세계를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오히려 청소년의
Ⅰ. 들어가는 말
요즘 청소년들 사이에서 흔히 말하는 ‘아이돌 스타’ 우상으로 떠받들여지는 인기인.
를 좋아하고 그들을 추종하는 모습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청소년들은 ‘아이돌 스타’의 화려한 춤과 노래에 크게 열광하며 이들을 자신의 우상으로 떠받든다. 각종 방송사의 가요 순
Ⅰ 서 론
21세기에 들어선 지금, 텔레비전이 전지구적인 문화 아이콘이 되었다는 것을 부정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는 텔레비전이 그 어떤 매체보다 대단히 중요하고, 힘이 있고, 영향력 있는 매체가 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오늘날 사람들은 텔레비전을 통해서 세상을 알아가고, 보고, 느낀다. 그
1. 서론 : 문제제기 및 목적
모든 것은 변화한다. 그것은 시간의 흐름 속에 있는 TV 역시 마찬가지이다. 정권과 정책에 따라 변화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동시에 소비의 트렌드, 또한 각 인간 군상들의 생활상을 쫒으며 TV역시 변화해왔다.
마찬가지로 드라마 역시 진화했다. 1990년대까지의 드라마
Ⅰ. 머리말
<엽기적인 그녀>는 원작인 인터넷 소설도, 이를 토대로 만들어진 영화도 모두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다. 나아가, 이 ‘엽기적인 그녀’의 모습이 미국에도 알려져 2007년 올해 미국판 엽기적인 그녀 ‘My Sassy Girl’로 재탄생하게 된다. 어느 한 네티즌이 사소하게 작성한 글 하나를 시작으로 미
1. 야오이란 무엇인가?
일본에서 생겨난 신조어로, 일본어의 야마나시(극적상황 없고), 오찌나시(반전이 없고), 이미나시(의미가 없다)라는 앞 글자만 따서 생성된 조어이다. 본래는 만화계 등에서 아마추어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겸손하게 이르던 말이었으나, 언제인가부터 미소년들끼리의 사랑,
< 제 1 장. 서 론 >
10대 청소년을 중심으로 ‘팬픽 문화’가 크게 자리 잡고 있음은 이제 우리에겐 낯설지 않은 사실이다. 포털 사이트에서 ‘팬픽’을 검색해보기만 하더라도 수백 개의 사이트와 클럽, 카테고리가 검색되고, 기획사도 이 점을 이용해 소속사 연예인들의 팬픽을 공모하기도 한다.
I. 서론
2003년 3월 19일 교보문고 베스트 셀러 종합 4위, 소설 2위.
2003년 4월 15일 교보문고 베스트 셀러 종합 7위, 소설 2위.
이쯤 되면 누구라도 대체 그 소설이 무엇일까, 나도 한번 읽어봐야지 하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이 소설은 2001년 8월에 다음 유머게시판에 연재된 '귀여니'라는 소녀의
I. 서론
수용자 시대가 개막되었다. 수용자(시청자) 시대란 시청자가 제대로 주인 역할을 하는 참여민주주의 시대를 의미한다. 그것은 시청자가 자기 권익을 각성하고 책임지며 쟁취하는 시대임을 의미한다. 좋은 방송이란 기술적으로는 모든 국민이 어디서나 양질의 그림과 소리를 수신할 수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