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소설이 끼치는사회적 영향력에 문제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인터넷소설의 독자층은 대부분이 10대인 청소년, 그 중에서도 여학생들로 독자층이 매우 얇다. 본고에서는 인터넷소설의 주요 독자층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여, 인터넷소설이 청소년에게 끼치는영향을 알아보고, 앞으로 인
문학 정전으로 인정한다고 볼 수는 없다. 이는 텍스트들의 평가와 해석에 있어서의 자의성에 대한 도전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간 교과서가 지녔던 편향에 대한 반성적 재구성을 가능케 할 수 있다. 또한 문학교육의 기대효과는 즉각적인 반응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이후 사회인으로서도 문
문학 정전으로 인정하지는 않음
→텍스트들의 평가와 해석에 있어서의 자의성에 대한 도전
교과서가 지녔던 편향에 대한 반성적 재구성
몰입 독서 및 경험의 확장 가능성
일제강점기, 한국전쟁기, 산업화시대
학습자의 경험으로는 쉽게 장면을 떠올리거나 정서에 공감하지 못함
당시 사회 분
문학동네 / 2001)
7. 열일곱 살의 털 (김해원 지음 / 사계절 / 2008)
8. 완득이 (김려령 지음 / 창비/ 2008)
< 인문 ․ 사회 >
1. 거꾸로 생각해 봐! 세상이 많이 달라 보일걸 (홍세화 외 저 / 낮은산 / 2008)
2. 견디지 않아도 괜찮아 (최인호 외 저 / 샘터 / 2008)
3. 고전 소설 속 역사 여행 (노대환 지음/ 돌베
인터넷소설과 그 영화의 주 수용자 층은 청소년이다. 인터넷소설을 활자로 찍어 책으로 출간될 수 있게 한 장본인도 청소년들이며, 그것의 영화화를 시도하게 만든 장본인도 청소년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주로 사용하는 층이 청소년이기 때문이다. 이렇듯 청소년은 인터넷소설의 영향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