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는 두 주인공 ‘견우’와 ‘그녀’가 투닥거리며 진행해가는 이른바 좌충우돌 러브스토리이다. 남자 주인공 ‘견우’는 여자를 보호해주고, 상처받은 여자를 보듬어 주고, 자신이 그녀를 이끌어가는, 소위 소설이나 영화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남자 주인공과는 다르다. 그는 늘 그녀에게 쩔쩔
반영되므로 사회를 제대로 읽는 시각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사회의 변화가 문화의 변화로 투영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한 경제적인 발전이 지속된 결과, 2000년대는 문화생활을 누리고자 하는 사람이 과거 어느 때보다 많은 수에 이르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수혜를 본 것은 영화계이다.
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또, 장르를 옮김에도 불구하고 현대 사이버 글쓰기 문화가 어떻게 작용하며, 그 속에서 ‘구술성’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데도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Ⅱ. 본론
1. <엽기적인 그녀>라는 텍스트를 택함에 있어
루카치는 모든 시대는 자기 시
1. 귀여니 소설을 문학으로 볼 수 있을까?
2003년 엄청난 조회수로 인터넷에선 이미 귀여니 신드롬을 일으키며 수많은 10대들을 밤 지새우게 한 작가 귀여니의 소설 「그놈은 멋있었다」를 필두로 그녀의 글들이 연속으로 정식 출판됐다. 기존 이우혁의 「퇴마록」이나 이영도의「드래곤 라자」등이
<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 >
몇 년을 끌었던가. 호주제는 90년대에서 2000년대로 건너오는 여성운동진영 최고의 화두 중 하나였다. 2005년 3월 2일 호주제 폐지는 결국 국회 본 회의에서 통과되었고 우리는 지금 2008년 호주제 완전 폐지를 눈 앞에 두고 있다. 헌법 재판소는 양성 평등을 부르짖으며 ‘두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