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 서론
1.연구 목적 및 의의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통한
르네상스와 모더니티의 현대적 재해석
-자아의 발견과 자각으로 이어지는 르네상스와
모더니티의 개념을 시대를 가장 잘 대변하는 텍스트인
문학을 통하여 알아보고자한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작품의 하나이자 문학과 영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바처럼 당시 식민통치자들의 주된 목표는 제국주의적 규격화, 규범화, 구별화의 강압적 개편으로 한반도에서 진작부터 살아온 토착민들을 일본국민으로 동화시켜버리거나, 아예 점령지 밖으로 추방해버리는 것이었다. 이런 열악한 상황 속에서 상당수의 기회주의적 지식인들은
라캉의 정신분석학은 순수프로이트로 되돌아가고자 하는 시도로서, 정신분석학이 프로이트의 근본정신을 살리면서 제대로 발전하려면, 의학만의 영역에 머물 것이 아니라 철학, 언어학, 인류학에서 진전된 방법원리를 채택해야 한다고 했다. 그리하여 그는 소쉬르의 구조주의 언어학을 무의식의 탐구
1. 도시의 건축
-그 에게 있어 건축은 ‘공간을 구성하는 기술’일 뿐 아니라, ‘이미지를 생산하는 작업’이다. 여기에서 이미지의 생산이라는 것은 그 지역의 특성, 건물의 용도, 사용자들의 특징 등을 건물 전체에 표현한다는 것이다.
-그의 도시적인 건축은 유럽의 전통도시들처럼 닮은꼴
들어가는 말
'
◈ 신동엽의 작품 경향
몸말 : 서구문명 극복을 위한 문화의 여성성 회복
1. 왜 하필 여성성인가?
2. 신동엽의 작품 속으로
3. 신동엽 비뚤게 보기
맺음말
문학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인간에 의한, 인간을 위한 실존적 해방에 관여한다. 여성해방의 문학은 그러한 인간해방
광고적 상상력, 영화, 대중가요의 인용과 패러디를 통해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구현한다. 매스 미디어와 자본주의가 만들어낸 생산물들로 그들 스스로를 공격하게 한다. 또한, 거대 자본주의의 병폐에 빠져들고 급변하는 시대에 나도 모르게 흡수되어 버린 우리에게 미디어의 이미지를 사
■ 작품 성향
다다오 건축의 최종목적은 인간의 생활 공간을 조금이라도 개선해 내려는 것으로 그가 보는 건축의 본질은 단순한 형태의 조직이 아니라 공간의 구축이다. 이것을 위해 기본적 토대가 되는 것이 대지와의 갈등에서 대지가 지닌 고유의 논리를 끌어내어 표출시키는 것이다. 그는 건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