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paleo-modernism)과 `신모더니즘`(neo-modernism)으로 구분하고, 전후 예술에의 어느 정도 연속성을 주장한다. 한편 우리는 이 운동을 시간적인 제한을 갖는 것으로 간주할 수도 있으며 시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최상의 초점은 일군의 작가를 살펴봄으로 맞추어질 수 있을 것이
Ⅰ. 상징주의작가
일반적으로 상징파는 고답파의 객관주의에 대한 반동(反動)으로 일어났고, 분석에 의하여 포착할 수 없는 주관적 정서(主觀的情緖)의 시적 정착(詩的定着)을 목표로 했다고 한다.
그러나 A.티보데는 고답파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롱사르로부터 위고에 이르기까지 프랑스시 전반에
모더니즘은 제 1차세계대전에 앞서 이미 시작되었으며, 적어도 사회·경제적 측면에서는 모더니즘이 발전하는 데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어떤 의미에서는 오히려 방해가 되는 요소처럼 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모더니즘은 전쟁중 잠시 소강상태를 맞았을 뿐, 이 전쟁은 이데올로기적 정신적
Ⅰ. 서론
19세기 중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리얼리즘이라고 하고, 20세기 초엽을 풍미하던 사조가 모더니즘이라고 한다면, 20세기 후반은 다름 아닌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해 특징 지워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은 20세기 후반을 지배하는 현상을 지칭하는 가장 핵심적이고 일반적인 용어이다. 가장 좁은 의미에
모더니즘
- 기존 전통 타파; 남성 중심의 가부장적 요소 거부
- 양성론 (Androgyny Theory) 주장; 남성과 여성의 공통적인 면이 조화를 이뤄야 완벽한 인간성을 이룰 수 있음. 당시 남성중심적 사회와 여류작가 비타 색빌 웨스트 (Vita Sackville-West) 와의 동성 연애의 영향.
- 불연속성에 대한 믿음; 연속적 시공
모더니즘과 반모더니즘, 현실과 이상, 불안과 희망 등등과 같은 대립적 요소들이 서로 묘하게 얽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김규동을 모더니스트라고만 규정하기에는 어려운 다른 성격들이 시에 같이 형상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같은 시에 때로는 다른 시에서 이런 대립항이 많이 발견된다.
이런 시들이
Ⅰ. 박태원 작품 경향의 흐름
박태원(1909-1987)은 이상, 김기림, 정지용, 이태준 등과 함께 한국 모더니즘 문학 전개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 작가이다. 그는 ‘구인회’의 주요 회원으로서 카프의 정치주의적 문학을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는 문학의 자율성에 주목하였고, 다양한 실험정신에 의
모더니즘 전통의 많은 책들, 샤를 보들레르, 폴 베를렌, 스테판 말라르메 등의 작품을 소개해 주었다(포크너는 독학으로 프랑스어를 읽을 수 있었음). 그는 또한 오스카 와일드, 제임스 조이스, T.S.엘리엇, 콘래드 에이컨의 글도 읽었다. 에스텔은 다른 사람과 결혼해서 동양으로 떠났다. 포크너는 캐나
모더니즘이란 1920년대 일어난 근대적인 감각을 나타내는 예술상의 여러 경향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교회의 권위 또는 봉건성에 반항, 과학이나 합리성을 중시하고 널리 근대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기계문명과 도회적 감각을 중시하여 현대풍을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예술상
1930년대 모더니즘의 특징
<모더니즘>
-기성의 도덕과 전통적 권위에 반대하고, 자유와 평등, 도시민의 생활과 기계문명 등 현대성을 추구하는 사조이다. 일반적으로 모더니즘은 이미지즘, 주지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등과 같은 경향을 통칭하는 개념이다. 영미에 있어서는 1910년대의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