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는 18세기 서구에서 일어난 민족운동으로서 근대사의 원동력이 되어 19세기에 이르러 유럽 전역으로 확대되면서 20세기에 이르러 세계적인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이 민족주의가 크게 표명되기 시작한 것은 프랑스 혁명에서였다. 그리고 1989년 사회주의를 좌초시키기까지 민족주의는 20세기의
냉전 이후 국제사회의 다각적인 변화에 따라 점차 완화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러한 일련의 상황은 남북한 상호간의 다소간 마찰과 불협화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진일보한 관계 개선의 모습으로 표출되고 있다.
사실상 분단과 갈등, 그리고 갈등관리를 통한 통일과정은 단순히 분단국 상호
해방후 국제사회의 냉전논리는 한반도를 남과 북으로 분단시키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남과 북에는 자본주의에 근간을 둔 자유민주주의체제와 사회주의에 근간을 둔 공산주의체제가 각각 수립되었다. 그리고 오늘날의 탈냉전 시대에도 여전히 외로운 냉전의 섬으로 남아 제로-섬 게임적인 대
서 론
현재의 한국을 구조적으로 결정짓는 요소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 중에 하나는 남북 분단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한국의 국가와 사회의 기본 틀은 해방 이후 미국과 소련이 주도하는 세계 체제 하의 냉전의 산물로 남과 북의 분단 국가로 분리되어 형성된 후 각각 소련의 통치와 미군정 통
분단 상황의 단순한 사고는 급진전하게 복합적인 체계의 질서를 파악할 수 없는 것이다. 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통해 우리는 통일 교육의 실제적인 내용을 전체적인 구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즉, 통일교육은 우리 세대의 미래를 위한 투자이며, 많은 학생들을 민족 통합의
적합한 조직이나 인력의 확충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특히 보훈업무량 변화에 따른 신축적인 체제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참전용사에 관한 업무는 주로 제대군인정책국에서 관장하고 있으나, 앞으로 남북화해 시대가 계속된다면 참전용사의 수는 날로 감소하게 될 것이다.
Ⅰ. 들어가며
1945년 세계대전이 종식되고 일본의 압제로부터 해방된 이후 진정한 평화를 맞이할 것이라는 기대에 부풀어 있던 한국은, 그러나 이후 세계적 냉전체제의 흐름 속에 또다시 분단이라는 시련을 맞이하게 된다. 신탁통치와 국가 정체성을 둘러싼 좌우 간 논쟁 등 수차례 갈등의 과정을
냉전체제의 해체라는 국제적인 평화분위기 속에서 남북한은 90년대 초 분단과 갈등의 시대를 벗어나 평화와 통일의 시대로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1991년 말 남북이 채택한 「남북 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에 관한 합의서」는 세계적 차원의 탈냉전에 발맞추어 한민족이 민족의 분단 문제
분단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한국의 국가와 사회의 기본 틀은 해방 후 미국과 소련이 주도하는 세계 체제 하의 냉전의 산물로 남과 북의 분단국가로 분리되어 형성된 후 각각 소련의 통치와 미군정 통치를 거치면서 분단국가로 고착되어 왔다. 이러한 분단의 구조는 세계적인 탈냉전 구조 속에서도 아
Ⅰ. 서론
한국의 경우 동구와 달리 탈냉전/국가권력의 약화가 곧 시민사회와 잠복된 민족주의의 동시적 부활로 나타난 것이 아니라, 분단된 두 국가 간 대립체제 즉 한반도에서의 냉전체제가 그대로 존속함으로써 자유주의 혹은 시민사회 담론이 오히려 전통적인 반제민족주의, 통일 민족주의를 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