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의 기원과 영향

 1  한국전쟁의 기원과 영향-1
 2  한국전쟁의 기원과 영향-2
 3  한국전쟁의 기원과 영향-3
 4  한국전쟁의 기원과 영향-4
 5  한국전쟁의 기원과 영향-5
 6  한국전쟁의 기원과 영향-6
 7  한국전쟁의 기원과 영향-7
 8  한국전쟁의 기원과 영향-8
 9  한국전쟁의 기원과 영향-9
 10  한국전쟁의 기원과 영향-10
 11  한국전쟁의 기원과 영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전쟁의 기원과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Ⅰ. 세계체제의 개편과 미군정의 성립
Ⅰ-ⅰ. 세계체제의 개편
Ⅰ-ⅱ. 미군정의 성립
Ⅱ. 남한 내의 좌우 대립
Ⅲ. 38선에서의 무력충돌
Ⅴ.한국전쟁의 영향
Ⅵ.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해방과 분단이 이루어진지도 벌써 60년이 되었다. 그러나 1945년 당시 우리에게 주어졌던 민족사적 과제 중 어느 하나도 아직까지 완전한 해결을 보지 못한 채 그저 시간만 흘려보냈다는 느낌만 앞선다. 자기가 살고 있는 시대의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기 위해 과거의 역사로 관심을 돌리는 것은 당연하다. “ What is past is prologue ”, 과거는 곧 시작, 즉 현재의 문제들의 뿌리가 바로 과거에서부터 뻗어있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1945년은 우리에게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현재의 한국을 구조적으로 결정짓는 요소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남북 분단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한국의 국가와 사회의 기본 틀은 해방 후 미국과 소련이 주도하는 세계 체제 하의 냉전의 산물로 남과 북의 분단국가로 분리되어 형성된 후 각각 소련의 통치와 미군정 통치를 거치면서 분단국가로 고착되어 왔다. 이러한 분단의 구조는 세계적인 탈냉전 구조 속에서도 아직까지 존재하면서 한반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더욱이 소련과 동유럽 사회주의 체제의 붕괴, 동서독의 통일 밑 북한 김일성 주석의 사망에 따른 북한 권력 구조의 불안정 등으로 인해 남북통일의 시기가 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남과 북의 국재 사회 세력이나 국가 부문의 성격은 크게 변화를 보이지 않고 최근에는 핵문제로 인한 북한과 미국의 대립에서 제 2의 한국 전쟁이 발발할 위기를 맞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왜 분단이 이루어졌고, 해방 후에 등장한 미군정 통치 하에서 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국내 사회 세력들의 노력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남한 단독 정부의 수립이 이루어 졌는지를 살펴보고, 또 분단이 더욱 고착된 이유인 한국 전쟁의 기원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냉전 시대의 역사 중에서 한국전쟁만큼 논란의 대상이 된 것도 없다. 한국전쟁
참고문헌
“분단전후의 현대사“ - 브루스 커밍스 外, 일월서각, 1983
“한국전쟁의 기원” - 브루스 커밍스,
“한국전쟁” - 와다 하루끼
“한국전쟁의 발발과 기원” - 박명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