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 유신[明治維新 : 1868]부터 현대에 이르는 시기를 근대라 부른다. 메이지 유신 후 신정부는 폐도령, 단발령 등을 통해 무사 계층을 해체시켜 사민평등(모든 백성을 평등하게 함)이었다. 메이지 시대에는 정치적 변혁과 더불어 경제적·사회적 변화도 이루어 졌다. 아직 일본의 경제는 농업의존적이
상대(上代)에서 현대까지 약 1,400년 동안 일본인이 일본어로 쓴 문학의 총칭.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없었으므로 문학은 구송적(口誦的)인 형태로 발생․성장해왔으며 6세기말에서 7세기초에 대륙으로부터 한자가 들어오고
(1) 일본근대화와 문학
에도에 도쿠가와막부가 개설된 뒤 약 300년간에 걸쳐 태평세대를 구가해 오던 근세 봉건 사회는 붕괴되고, 막부 말기의 쇄국 정책의 철폐와 1867년의 대정봉환, 1868년 명치의 신정부의 발족 등으로 일본은 근대 시민사회에로 크게 전환해 갔다. 이와 같은 소용돌이 속에서 근대를
Ⅰ. 서론
고구려와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와 통일신라와 발해 그리고 고려 시대의 왕의 업적들을 알아보려고 한다. 또한, 그 시대의 시기별 지배세력과 주변 나라들에 대한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삼국시대의 전성기는 한강 유역을 가지고 있는 나라라고 볼 수 있다. 가장 먼저 백제-고구려-신라 순
Ⅰ. 서 론
요즘 현대인들이 정신적 영역에서 방황할 때 고전은 우리에게 새로운 지침서 역할을 하고 있다. 동서양고전의이해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문화교양학과의 교양 교과목으로 현대인들에게 정신적인 길잡이 역할을 하는 철학도서라고 볼 수 있다. 대학의 교양교육을 수행하면서 한번은 읽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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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내용] 조선전기의 회화
[학습목표] 1. 유교문화를 기반으로 한 조선시대 미술의 성립과 발전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2. 수묵화와 산수화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조선 전기의 회화>
안견의 몽유도원도 (1447년, 일본) : 조선전기의 대표 작품, 복숭아는 신선이 먹는 음식
한고조는 중국을 다스림에 문사(文事)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문을 크게 장려하였다. 그런데 진화의 액[秦火之厄]과 항우의 병선[項羽之兵]을 겪으면서 많은 중요한 전적(典籍)들이 사방으로 산실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이 당시의 학자들은 선진제가들의 학설을 수집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고, 철
서방으로부터 일어난 진(秦)나라의 시황제(始皇帝)는 중국을 통일하고 일대 제국을 건설하였다. 이 때 시황제는 이사(李斯)를 등용하고 그의 견해를 따랐는데, 당시 학자들의 사상은 그와 정치적 견해를 달리하여, 조정의 시정을 따르지 않는 자들이 속출하였고, 유학자들은 이사가 성현들의 유법(遺法)
<종교와 사회제도>
종교:신이나 절대적인 힘을 통하여 인간의 고민을 해결하고 삶의 근본 목적을 찾는 문화 체계
사회제도:정치제도, 경제제도, 가족제도, 교육제도, 과학제도 등과 같은 사용방법으로 다양한 사회의 분야나 영역에서 볼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Ⅰ종교와 정치 제도
종교:신이나 절대적
각훈(覺訓)
1) 각훈에 대해
각훈(覺訓)은 12세기 후반에서 13세기 전반에 걸쳐 살다간 고려 중기 화엄종 불교 화엄경을 근본 경전으로 하여 세운 종파. 우리나라에서는 신라 때 의상(義湘)이 개종(開宗)하였으며, 뒤에 교종(敎宗)이 되었음.
고승이다. 그의 생애에 관한 기록이 거의 없어 정확한 생몰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