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무엇이 문제인가?
이해의 한계성
사회문화 -> 계승된유문-> 문자그림-> 문화의차이
국가적 상징성을 가진 의궤를 생산지로 되돌려 원상회복시켜 그 가치를 발현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
최초 반환 협상 합의의 계기
병인양요 도서 피탈 경위
대원군의 천주교 탄압
1866년 10월 11일
다. '민족 말살 통치기'(1931년~1945년)
일제에 맞서 정면으로 대결해 온 한국민은 일제강점 이후 민족이 광복될 때까지 저항과 개화(근대화)의 구국투쟁과 함께 자율적 발전을 양면에서 거듭해 왔다. 민족의 완전 독립을 위한 한민족의 전통적인 국권회복운동에 관해 일제는 1930년대말부터 황국신민화
1. 식민지 지배의 강제성은 일부 인정.
2. 병합과정의 강제성을 인정하지 않음.
한국 병합은 아직 합법적인 조치로 남게 됨.
3. 피해에 대한 보상과 구체적 언급이 되지 않아
일본은 과거사 청산에 대한 의지가 부족.
2-1.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
1)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의 배경
수시력, 명나라의 대통력을 참작하고 아라비아의 회회력을 빌어 우리나라 고유의 역서인 칠정산내외편을 편찬토록 하였다.
이같은 과학문화재들은 그 어느 나라에서도 흉내내기 어려울 정도로 정교하게 만들어진 것들로서 세종시대 과학기술이 얼마나 발달했었는 가를 보여주는 발명품이다.
(1) 불국사고금창기에 따른 창건 역사
《불국사고금창기》(佛國寺古今創記)에 따르면 불국사는 신라시대 법흥왕 15년(528년)에 법흥왕의 어머니 영제부인(迎帝夫人)의 새로운 사찰의 건립 소원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사찰 건립 후 574년 진흥왕(眞興王)의 어머니인 지소부인(只召夫人)이 절을 크게 중건
문화재청이 세계유산으로 등재 신청한 ‘조선왕릉’ 40기 전체가 2009년 6월 26일 스페인 세비야에서 열린 제33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유네스코 세계유산(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조선왕릉의 세계유산 등재로 우리나라는 총 9건의 세계유산을 보유하게 되었다. 한편, 2009년 7월 30일에는 '동의보감'이
협상 대상
1866년 병인양요 당시 강화도 외규장각에 보관되고 있던 191종 297권의 의궤
의궤 (儀軌)란?
조선왕조 당시 왕실이나 국가의 각종 행사에 대한 시작과 준비과정, 의식절차, 진행, 행사 유공자에 대한 포상 등의 사실을 정리한 기록. 여기에는 국왕의 책봉과 왕실의 결혼 및 장례등과 같은
1. 문화재란?
문화재는 조상들이 남긴 유산으로서 삶의 지혜가 담겨 있고 우리가 살아온 역사를 보여주는 귀중한 유산이다. 우리가 고적답사를 가면 볼 수 있는 성곽·옛무덤·불상이나 불탑, 그리고 옛그림·도자기·고서적 등을 비롯한 유형의 것과 함께 판소리·탈춤과 같이 형체는 없지만 사람들의
1. 서 론
60년대를 책으로 읽고 판단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현재를 성찰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오늘 우리 사회에 산적한 정치경제 문제나 사회 문제들이 어디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지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 있다. 소위 개발독재라 일컬어지는 그 시대는 오늘날 한국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