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선율을 접하게 되었고, 아마도 이런 경험이 후에 그의 민요연구작업에 밑거름이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는 갈란타와 나지손바트(현 슬로바키아의 토르나바)에서 중등교육을 마쳤다. 나지손바트에서는 대성당의 합창대에 가입했고 음악도서관에 빈번히 드나들었다. 첼로를 독습했고 부다페스트에
있는 창의력을 개발시키고 풍부하고 창조적인 정서를 육성할 수 있어 노인의 신체적, 심리적 특성에 부합한다고 평가할 수 있다. 또한 국악이나 민요 등의 사용으로 노인 정서에 익숙함과 친근감을 가져다주며, 가벼운 상지의 움직임이나 무릎의 굴신으로 이루어진 기본동작은 견관절이나 슬관절,
교육적 유용성을 강조한다.
- 조기교육, 발달 단계를 고려한 교육, 참여를 중시하는 교육한다.
(1) 민요를 통한 노래 부르기.
(2) 리듬 감각과 청각을 발달시키는 학습.
(3) 독보력과 기보법의 습득을 주요 목표로 삼는다.
(4) 음의 높낮이를 쉽게 구별하고자 손 기호를 사용한다.
4) 킨더뮤직과 음악치
교육의 사명을 수행하기 위하여는 가창 학습에 감상 및 창의적 활동을 첨가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 이후 Karl Eitz를 비롯한 음악 교육자들의 연구와 실천, Emile Jaques-Dalcroze(1865-1950)의 접근 방법의 도입 등을 계기로 독일의 음악 교육은 급속히 발달하였으며, 기악 지도, 민요 및 현대음악의 교재화를
교육을 이루기 위해 우리의 전통음악이 그 바탕이 되어야 함은 국가적이고 시대적인 요청이며, 이를 더욱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 특히 민족 주체성 확립을 위하여 어느 분야보다도 높이 평가되어야 할 음악교육의 소재는 우리 민족의 입과 가슴에서 연연히 이어온 민요를 비롯한 많은 전총음악과 한민
교육의 목표를 찾아야 한다. 유아들이 어렸을 때부터 국악을 자주 들으며 친숙하게 하여 그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유아들이 성장하면서 국악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즐길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들이 우리 민요를 부르고 우리장단을 알며 사물놀이를 연주하는 것은 유아들에게 국악을 접
민요는 우리 민족의 삶과 역사가 시작되었던 먼 과거부터 오늘에 이르러 우리 민족과 함께 숨쉬고 있다. 민요는 말에 가락이 실린 우리 민족의 가장 오랜 삶의 표현이지만 그 오랜 전통을 잃어가고 있다. 여기에 우리는 우리의 것을 알고 보존시켜 나가야 할 중요한 책임을 지고 있다. 그것은 우선 교육
교육」에 잘 나타나있다. 제1권에는 5음계(pentatonic scale)를 바탕으로 한 곡, 제2권과 3권에는 장음계(長音階), 3화음, 종지형(終止型) 등의 전통적 화성을 바탕으로 한 곡, 제4권과 5권에는 단음계(短音階), 교회선법을 바탕으로 한 곡을 실었는데 특이한 것은 민속 음악, 민요, 동요 등을 주제로 한 점이라
민요 부르기 지도를 한다면, 이는 우리 아리랑이 아니라, 서양 아리랑이 되어버리고 만다. 그러니까, 우리의 음악은 우리 음악 식으로 지도하여야 바람직한 것이다. 모든 문화가 우리와 서양이 서로 다르며, 우리의 음악 역시 서양의 음악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러므로 교육방법도 서양음악 지도방
민요가 어린이의 음악적 모국어이며, 따라서 어린아이가 아주 어렸을 때부터 말을 배우는 것과 마찬가지로 아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오르프 접근법에서 노래 부르기는 말하기와 노래 부르기를 하나의 학습체험으로 결합시킴으로써 두 가지 활동이 각각을 보완하고 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