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예능교육] 유아국악교육방법론

 1  [유아예능교육] 유아국악교육방법론-1
 2  [유아예능교육] 유아국악교육방법론-2
 3  [유아예능교육] 유아국악교육방법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예능교육] 유아국악교육방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유아국악교육의 필요성 및 의의
2. 국악의 장르
3. 국악의 특징
4. 유아국악교육의 내용과 교수방법
본문내용
1. 유아국악교육의 필요성 및 의의

서양문화 유입으로 인해 우리문화의 여러 영역 중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은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이성천, 권덕원, 백일청, 황현정, 1994; 이순례 재인용, 1999). 이러한 현상은 음악교육과정의 대부분이 서양음악위주의 교육과정으로 편성되도록 하는 원인이 되었으며 이처럼 서양음악 일색의 교육을 받고 자란 기성세대들은 국악에 대해 모르고 익숙하지 않음으로 인해 국악을 싫어하는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그래도 요즘은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국악을 배우고 교육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면 유아를 위한 국악교육은 왜 해야 되며 유아국악교육의 방법은 어떠해야 하는가? 유아기는 어떤 사물이나 대상에 대하여 기호(고정관념)을 형성하는 전단계이기 때문에 유아는 음에 대한 인지력을 쌓거나 다양한 표현활동을 거치면서 자기가 경험하는 음악에 대한 기호를 형성하게 된다(김영연, 1996). 이것은 유아들이 자주 듣고 자주 경험하는 음악을 선호하게 된다는 의미로 유아의 바람직한 선호도 형성을 위해서는 잘 계획되어진 음악교육이 필요함을 말해주는 것이다. 즉 유아들이 성장하면서 서양음악이나 대중음악을 더 자주 접하게 될 경우 서양음악이나 대중음악에 대한 선호도는 높아지게 된다(Peery & Peery , 1986). 반면 유아들이 어릴 때부터 국악을 많이 접하게 된다면 국악에 대한 선호도는 높아지게 된다(황인주, 2000).
여기서 우리는 유아국악교육의 목표를 찾아야 한다. 유아들이 어렸을 때부터 국악을 자주 들으며 친숙하게 하여 그 지식을 기반으로 하여 유아들이 성장하면서 국악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즐길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들이 우리 민요를 부르고 우리장단을 알며 사물놀이를 연주하는 것은 유아들에게 국악을 접하게 하는 방법이 될 수 있지만 그것 자체가 궁극적인 목표가 될 수 없다. 유아국악교육의 목표는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유아들이 국악을 많이 듣고, 친숙해져서 국악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국악의 특성을 이해하여 국악표현과 감상의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2. 국악의 장르

국악교육을 위해서는 국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본 장에서는 국악의 이해를 위해 국악의 장르를 알아본다.
국악은 각각 장르별로 아악,
참고문헌
김영연(1996). 유아음악교육론. 서울:학지사.
이순례 외(1999). 유아를 위한 전통문화 교육활동 지도자료(음률편). 서울:교육부.
장사훈, 한만영(1975). 국악개론. 서울: 사단법인 한국국악학회.
황인주(2000). 유아국악교육이 국악음악성과 국악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Peery, J. C., & Peery, I. W.(1986). Effects of exposure to classical music on the musical preference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34. 24-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