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입장: 양천제설, 반상제설
①양천제설
초기의 사회계층이 양인과 천인으로 양분되었다는 입장
양인은 직업에 따라 양반, 향리, 농민, 공상 등 복잡한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이것은 법제적으로 신분 이동이 가능한 성취신분이라고 주장
②반상제설
초기부터 양반, 중인,
Ⅰ. 개요
국토 및 환경보전, 보건 휴양, 전통 문화의 함양 등 다면적 기능이 발휘 될 수 있도록 농촌 지역을 활성화해야 한다. 농촌 지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농림업을 비롯한 산업 활동의 진흥을 기본으로 하면서 생활 환경이나 경관을 정비하고 의료, 교육, 복지시설을 충실히 하여 젊은이의 농촌
Ⅰ. 성리학(주자학)의 형성
조선조의 기틀이 확고해진 15세기의 성리학은 사화의 파란을 헤쳐야 하는 사림들에 의해 역사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15세기의 성리학은 곧 사림정신으로 구현된다. 사림들의 사림정신은 따지고 보면 사육신․생육신이 출현하여 드높였던 절의정신에 접목된 것이지만
. 작품소개 및 해설
김광욱은 도연명의 삶의 경지를 실천하고자 했다. “수졸전원(守拙田園)”에서 ‘수졸’은 도연명의 「귀전원거(歸田園居)」에서 나오는 말이다. ‘졸(拙)’이란 졸렬(拙劣)하고 우둔(愚鈍)하다는 뜻이고, ‘수졸(守拙)’은 문자 그대로 졸(拙)을 지켜나간다는 의미이다. 전원공간
3) 봉기
순조 11년 12월에 이르러 군사를 더욱 활발히 모집하였다. 그리하여 봉기군의 일선 졸병들은 이들 광산 노동자층으로 구성되었고 봉기군의 깃발을 그리기 위한 병풍수리공, 무기를 만들기 위한 대장장이 등여러 다양한 업종과 향임들도 참가하였다. 가산 박천 지방의 땅 없는 농민이나 품삯
Ⅰ. 들어가며
시조는 우리 조상들의 끊임없는 문학적 역량이 고유의 틀로 정제된 정형시로, 그 탄탄한 규범성을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사상, 정서를 다양하게 담아낸 생명력 있는 문학 장르이다.
우리는 앞 조에서 시조에 대한 전반적인 역사적 변모, 특징, 형식 등을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