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 하였느니라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
Ⅰ. 들어가는 말
칼 바르트는 1909년에 쓴 그의 짧은 논문 '현대신학과 하나님 나라의 일'(Moderne Theologie und Reichgottesarbeit)에서 현대신학 즉 그 당대의 이른바 문화개신교주의, 신개신교주의, 혹은 자유주의 신학의 주요특징을 요약하고(종교적 개인주의, 역사적 상대주의), 이 신학이 갖는 문제점으로
들어가는말
-최근 신학적 토의에 뜨거운 논쟁거리로 대두된 것은 기독교와 다른 종교의 관계 문제이다 기독교는 다른 종교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해야 하는가 구원은 기독교에만 잇는가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 구원에 일를 수 있는길은 없는가 다른 종교에는 구언이 없는가 등의 문제가 조직 신학
시작하며..
이제 세계적으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환경위기, 환경문제의 심화라는 말이 일상적인 말이 되어버렸다. 핵발전소에 의한 방사능 누출 위험, 각종 댐·골프장 건설로 인한 산림·생태계 파괴, 하천오염으로 인한 식수원 문제, 공장에서 내뿜는 매연으로 인한 대기 오염 등 고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목적과 문제제기
한국 개신교 선교 100년의 역사를 회고해 보건대 무엇보다도 놀라운 양적 성장을 이루어왔음을 알 수 있다. 금세기 선교 역사상 유래없는 일이다. 그러나 양적인 성장에 비례하여 질적인 성장도 보폭을 맞추어왔는가 하는 질문에 대해서는 반론의 여지가 없
Ⅰ. 들어가는 말
포스트모더니즘은 신과 인간의 연결고리를 단절하였다. 그래서 인간은 방황하며 자의식을 상실하였고, 전통과 대서사시의 상실 그리고 신앙의 상실이 주조인 삶을 살게 되었다. 그리고 인간은 신의 형상이라는 전제를 부정함으로 인간의 타락성, 부패성, 유한성, 죄악성을 긍정하게
들어가면서 (문제제기)
새로운 사상이나 사조 그리고 새로운 신학이 태동하는 이유는 기존의 것들이 그 시대정신에 합당한 사상이나 내용을 매개해 주지 못한다는데에서 기인한 것이다. 일종의 '구시대 산물의 한계'라고 표현해보면 어떨지? 그래서, 새로운 이름의 사상이나 신학이 나오게 되는데,
Ⅰ. 서론
신학은 그리스도 신앙에 대한 인간의 합리적인 진술에서부터 시작된다.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표현으로서의 신학은 역사적 상황이나 사회적 맥락과 무관하게 형성될 수 없다. 따라서 남미의 해방신학을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이 신학이 형성된 라틴 아메리카의 역사, 사회, 정치적 배경을
종말론 및 오늘날 신학자들의 종말론의 원리를 형성하고 있는 종말과 역사에 대한 이와같은 이해의 성서적 근거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에 있다. 즉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미래적 종말은 하나의 역사적 사건으로서 결정적으로 성취되었으며, 복음의 선포를 통하여 현재적 사건으로 언제나 다시금 일어
성서적으로 읽어 가는’(biblicization)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 유대주의는 극도로 심한 위기를 맞고 있었다. 이대로 가다가는 이스라엘의 신앙과 전통을 고수하려는 유다 사람들이 멸종해 버릴 것 같은 숨막히는 시대적 족쇄가 유다 사람들을 바짝바짝 죄고 있었다.
다니엘이 빗대어 말하는 세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