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규범 역시 강화되었다. 여성을 교육시키는 목적은 그녀를 순종하는 여인, 훌륭한 아내와 며느리로 만드는 것에 있었으며 이는 여성이 처해 있던 억압구조를 여성 스스로 받아들이고 그에 순종하도록 하는 결과를 낳았다. 대표적인 예로는 정조 관념을 들 수 있다. 한대에 형성되어 당대(唐代)까지
여성 농락한 사건. 충격적인 사실 은 ① 대상 여성이 70명이 넘는다는 것. ② 대부분이 고등교육을 받은 여대생이고 육체관계도 자발적으로 갖었다는 것. ③ 미용사 한 명을 제외하고 모두는 처녀가 아니었다는 박인수의 주장.
그래서 재판부는 “법은 정숙한 여인의 건전하고 순결한 정조만을 보호할
여성들의 독서 열풍과도 일정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이며, 영․정조대의 문예부흥적 시대 분위기와도 합치하는 것이다. 18세기 양반계층 여성들의 고급 문예 ․ 학문활동은 유교 교육이 여성 사회로 확산되기 시작한 것을 보여주는 것이며, 여성들 자신의 의식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었음을 반
, 시적 정서와 내용면에서 이 같은 전통적 정조가 우리의 문학사 속에 꾸준히 이어져 내려왔음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간결, 소박하면서도 가슴을 적시는 감동적인 이별의 노래이다. 전통 사회에서 임을 떠나 보내는 여인의 심리가 짧은 언어적 형식 속에 농밀히 녹아 들어가 있는 작품이다.
여성의 종속과 여성의 해방(2001) p. 212
이러한 과정에서 남성들은 모권타도를 위해 여성들에게 엄청난 압력을 가했으며 이때부터 여성에게 성노예, 출산의 도구, 정조의 의무와 같은 요소를 심어왔다. 또한 채집이나 수렵을 대신해 가정에서 케어의 업무를 담당하는 것이 남성의 생산 활동보다 하등한
여성 독자를 타깃으로 만든 남성 동성애 만화의 기원은 1976년부터 연재된 타케미야 케이코의 '바람과 나무의 시'였다 70년대, 일본은 서구화의 영향으로 성 개방이 급속히 진행되었다.
그러나 그 한편에는 이전의 유교적 관념, 특히 정조관념이나 성적 터부에서 자유롭지 못한 여성들도 있었다. 성에 대
여성들의 생식기에는 이빨이 있어 남성의 생식기를 물어 상처를 내므로 경계하라는 믿음(vagina dentata 및 penis cativus)이 생겨나기도 했다. 여성들이 성적인 존재로 판명되면 곧 마녀라는 탈이 씌워지게 되었다. 그래서 여성들의 성을 통제할 필요로 15세기 이래로 정조대가 유행하기도 했다.
19세기 산업
정조를 잃거나 간통을 범한 여성들을 상대로 자행되어 왔다.
대부분의 아랍-이슬람 사회는 가족이나 부족과 같은 집단의 명예를 우선시한다. 특히 집안의 여자가 부정한 행위를 할 경우, 그들은 이를 가장 심각한 명예의 실추로 여긴다. 한 전문가에 의하면, 아랍 국가를 통틀어 매년 1천여건 이상의
여성‘개인에 대한 탄압으로 여겨지기는 힘들었다. 즉, 공권력에 의한 성폭력을 비판하면서 탄압의 수단으로 성을 도구화한 것은 비난했지만 가부장제의 성 모순에 대해서는 비판하지 못했다. 즉, ’성적 탄압‘의 배경이 되는 정조관념, 성의 이중 구조, 군대 문화의 반여성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못
여성은 가계계승을 위한 아들을 낳아야만 자신의 위치를 지킬 수 있었습니다. 여성의 귀속적 지위는 성도덕에 있어서도 남녀의 차별을 가져왔습니다. 즉 여자만이 정조를 지켜야 한다는 관념이 강력히 요구되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다시피 고대사회의 여성은 여성으로서의 개념이 아니라 하나의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