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자유부인』발간 당시 남한 사회의 모습
1) 6.25전쟁 후 전쟁 미망인 급증- 여성의 사회적 진출에 따른 가부장적 가족 전통 붕괴 우려
- 한국 전쟁 3년 간 남편을 잃거나 돌아오지 않아 홀로 가장 역할을 하는 여성들을 ‘전쟁 미망인’으로 불렀다. 통계에 따르면 1957년 10월 남한의 미망인 수는 55
◈ 왜 『자유부인』인가
원작 소설의 사회적 논란, 논쟁
1956년 개봉 당시의 폭발적 관객동원
15만 명 (당시 서울인구는 대략 150만)
당시의 여성에 대한 관점 투영
이후 30여년간 수 차례 리메이크
◈ 무엇을 볼 것인가
영화 텍스트 분석
50년대 후반
여성의 섹슈얼리티
형성과 정착
◈
대한 부채의식이고, 그 밑에 들끓고 있는 것은 자괴감과 분노다. 바로 이 지점이 공지영 문학의 출발점이다. 공지영의 소설은 실물대의 현실을 붙잡아 우리 눈앞에 펼쳐 보인다. 공지영은 왜 그렇게 1980년대에 집착한 것일까. 작가는 한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왜 그렇게 1980년대에 집착했을까. 그것은 내
소설의 관점에서 논의한 견해가 다수이다. 하지만, 소설이란 본질적으로 독자 대중의 기호나 취향에 부응할 수밖에 없는 운명을 지녔고, 그렇기에 그것을 기준으로 작품의 문학성을 판단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그동안의 <자유부인>에 대한 논의는 통속성에 치우쳐서 작품을 총체
여성들의 삶은 소설이나 영화에서나 있는 듯한 이야기로 혹은 여성들 역시 이들과 공생관계에 있는 것처럼 미화되었고 이들이 얼마나 피해를 입고 있으며 인권의 침해를 받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은 미미했었다 다만 이들 성매매 여성들을 사회적 피해자로 보는 몆몆 여성운동가들의 홛동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