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품 선정의 이유
한국명작의 이해와 감상의 과제로 저는 양귀자의 연작 소설집인 ‘원미동 사람들’을 선택했습니다. ‘원미동 사람들’은 중3때 교과서에서 처음 접했습니다. 그때 교과서에서 읽었던 작품은 ‘일용할 양식’이었습니다. 그 때는 ‘일용할 양식’이라는 이름이 아니라 ‘원미동
문학과 형식-70년대 연작소설
목차
Ⅰ. 70년대 문학의 특징
Ⅱ. 이문구<우리동네>
Ⅲ. 윤흥길<아홉 켤레 구두로 남은 사나이>
Ⅵ. 조세희<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Ⅰ. 70년대 문학의 특징
70년대의 특징으로는 크게 시대적 배경과, 문학적 특징 그리고 문학사적 의의 3부분으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시대
Ⅰ. 서 론
요즘은 코로나19로 인하여 경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 하고 있어 갈수록 인간적인 정이 없어지고 삭박해지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갑자기 옛 작가들의 감성이 느끼고 싶어 책을 선택한 것이 예전 교과서에서 봤던 <원미동 사람들>이다. 연작 소설이란 개념을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박완서의 연작 엄마의 말뚝에 나타난 모성성에 관한 연구
<목차>
1.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사
2. 1980년대 문학에 나타난 모성성의 양상과 박완서 문학
(1) 1980년대 문학의 모성성의 양상
1.1 모성성의 개념
1.2 모성성과 여성성, 모성애와의 차이점
1.3 1980년대 문학에 나타난 모성성의 특징
(2) 박완서 문학
김춘수의 ‘처용연작’은 시인 스스로에 의해서 창안된 시론인 무의미시론에 힘입어 많은 논객들에 의해서 ‘무의미시’라는 일반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김춘수가 무의미시에 관하여 “논리와 자유연상이 더욱 날카롭게 개입하게 되면 대상의 형태는 부숴지고, 마침내 대상마저 소멸
-몬드리안의 나무 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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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가소개
2. 나무 연작
ⓐ 붉은나무
ⓑ 회색나무
ⓒ 꽃피는 사과나무
ⓓ OVAL COMPOSITION (trees)
3.맺음말
4.참고문헌,자료출처
피에트 몬드리안
(Piet Mondrian 1872~1944)
붉은 나무 1908년 作
1장. 뫼비우스의 띠
70년대 산업화의 비극을 뫼비우스의 띠로 상징화 했다. 뫼비우스의 띠는 앞면과 뒷면을 구분할 수 없는 모양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앞면이 뒷면이 될 수도 있으며 어느 한 부분을 정확히 앞면이나 뒷면이라고 말할 수 없다. 소설에 등장하는 꼽추와 앉은뱅이는 산업화로 인해 피해
공연에서 나타난 작품으로 좁혀서 논의함으로서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어떻게 우리에게 다시 다가왔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공연되었던 기국서의 《햄릿》연작과 이윤택의 《햄릿》, 그리고 조광화의 《오필리어》를 중심으로 새로운 현대적 해석의 흔적들을 확인하여 보겠다.
아동문학의 인간상
빌헬름 하우프의 동화연작집 무리를 지어 가는 상인들
{동화연감}의 제 1부인 {무리를 지어 가는 상인들Die Karawane}에 나타나는 다양한 인간들의 기구한 운명, 초기자본주의 도래를 알리며, 철저히 돈이라는 화폐가치가 빚어내는 인간성 파괴의 문제, 음모에 의한 감금과 유괴, 그리고
1. 작품 전반에 대한 소개
????원미동 사람들????은 양귀자 작가의 연작소설이다. 양귀자는 1955년생으로 1978년 『문학사상』 신인상에 당선되며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하였다. 그의 작품에서는 주로 서민적이고 다양한 사람들의 삶의 양상을 그리는데 주목하였다. ????원미동 사람들????은 1987년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