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단순모방 차원을 넘어 모국어문학의 지평을 넓힌 것이나, 대학재사들이 신극운동으로 고전극의 답습에 머물지 않고 영국토착극을 발전시켜 독창성을 발휘할 가능성을 암시해 준 것 등이 셰익스피어의 문학세계를 풍성하게 한 밑거름이 되었다. 문화의 변방에서 그렇게 단시간에 수입된 문화를
분석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비록 조야하고 허술한 점이 있을 수도 있으나 학부 때 이러한 도전을 하지 않는다면 평생 <햄릿>같은 텍스트에 용감해지지 못할 것 같아 감히 시도해 보았다. 그래서 희곡 텍스트 분석뿐만 아니라 퍼포먼스와 무대를 만들어 공연으로 형상화 하고자 한다.
어쩌면
햄릿’은 구성 면에서도 뛰어난 평가를 받고 있다.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길을 나선 햄릿이 다시 복수의 대상이 되는 극적 반전과 모든 인물들이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는 비극적인 결말은 관객들에게 지속적인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극에 몰두하도록 한다. ‘햄릿’의 대사 또한 희곡의 전범으로 평가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영화의 특성을 전문용어로 언급하자면 각각 시간의 동질성과 공간의 동질성이라고 부른다.
넷째, 영상예술은 다른 어떤 감각보다 시각성에 크게 의존하는 편이다. 영상예술에서는 상상 가능한 모든 것들을 눈으로 확인시켜준다. 이에 반해 연극에서는 스펙터클도 중요하지만,
그리고 연극적인 거짓된 태도는 어린 뮐러의 첫 번째 결정적인 경험이 되었다고 훗날 그는 말하고 있다. 라인하르트 찹케(2001), 『하이너 뮐러 평전』, 정민영 역, 연극과 인간, pp.14~15
이후 그는 “범죄자의 아들”이라는 꼬리표를 달아 모두가 기피하는 속에서 고립과 고독의 유년시절을 보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