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법을 사용하는 김춘수 류의 시들에서 볼 수 있는 언어의 자유로운 운용을 통한 시니피에의 변주와 극대화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선행된다면 그의 시에 대한 다채로운 의미 해석과 시의식 규명이 가능해질 것이다. 이와 같은 적용은 그의 대표작인 동시에 무의미시의 전형으로 지칭되는 ‘처용연작’
대학후밴데, 저녁에 아버지 들어오시면 내일 오후 여섯시에 맛나 식당에서 동창회가 있다고 꼭 전해주게.
③ 민수 할아버지, 안녕하세요? 저는 민수 친구 영훈이 엄마입니다. 민수 엄마 댁에 계세요?
④ 누나, 항상 내 곁에 머물러 있을 것 같았는데 며칠 후면 시집을 간다고 생각하니 섭섭해
【문 9
서정주, 김춘수, 김수영, 박재삼, 박남수. 김광섭을 중심으로 당시의 다양한 시단 경향을 논할 것이다.
Ⅱ. 제 5장 3절. 진실과 그것의 탐구로서의 언어
해방 후의 한국 시는 식민지 시대보다 두 가지 면에서 외적 자유를 누린다. 그것은 외면적인 검열 제도의 철폐와 한국어의 자유스러운 사
김춘수의 전기 시는 릴케의 동경과 서정주와 유치환의 영향이 나타나 조어와 문체, 어조, 모티브 등에 있어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때에는 오히려 기존의 시적 문맥에 의존하 는 시를 썼으며 전통적 언어관에 의한 순수서정을 바탕으로 비애의 정서를 짙게 노래한 작 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Ⅰ. 들어가며
1. 시대적 배경
한국 사회는 19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에 돌입하여 여러 가지 사회변동을 겪게 된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은 모두 산업화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