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조들의 활동이 중요시된다. 때문에 이들 섬을 지배한 정권들에게 대해서는 무조건 긍정하는 시선을 내포하기 쉽다. 이러한 시각은 오직 개발과 소유의 논리로 독도 문제를 접근하는 오늘과도 연관되는 것이다.
따라서, 국가 중심적 논리를 지양하고 울릉도․독도를 무대로 살았던 주민들의 삶에
왕조는 이집트 문화의 절정기였다. 당시의 수도 테베는 국제도시가 되었고 세계 제일의 문화도시가 되었으며 수도 부근에 많은 왕묘나 왕비묘가 만들어져 소위 왕가의 계곡이나 왕비의 계곡이 현존하고 있다. B.C 1100년 이후에는국력이 쇠퇴하여 결국 외국의 지배시대를 맞이하였다.
5) 외국지배시대
(전략)
당의 사회제도를 대표하는 것으로는 토지제도로서의 균전제, 세제로서의 조용조, 군제로서의 부병제를 들 수 있다. 균전제는 농민들에게 구분전이라 불리는 최소의 생계유지 토지를 지급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제도이다. 일정 지역의 농민에게 토지세와 현물세, 요역을 거두는 것이 조용조이다
Ⅰ.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1.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이란?
기록유산은 단독 기록일수 있으며 기록의 모음(archival fonds)일수도 있다. 주로 두 가지 경우로 나뉘는데 기록을 담고 있는 정보와 그 기록을 전하는 매개물이다.
- 필사본, 도서, 신문, 포스터 등 기록이 담긴 자료와 플라스틱, 파피루스, 양피
Ⅰ. 동남아시아의 풍토와 지리
지리적으로 이 지역은 히말라야 산계의 연장에 의해 북쪽지역과 구분되고, 동. 서. 남 세 방향의 넓은 바다에 의해 다른 지역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기후는 대부분이 열대인데, 몬순에 의한 습윤한 풍토의 혜택으로 거의가 벼농사를 생활의 기반으로 하고 있다. 그
왕조교체 과정에서 유교가 국가의 지배이념으로 확정되었다. 지방 중소지주층으로서의 신진사대부에게 자신의 경제적 기반을 담보할 권력 창출이 고려의 문벌체제와 결합된 불교에서 나올 수는 없는 것이었다. 때문에 주자 성리학에 배치되는 학설은 모두 이단으로 공격 받았다. 그러나 극단적인 분
과일과 곡물, 겨울에는 귤, 유자, 밤 등의 과일과 생선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역사적으로 중국은 고대부터 농업이 발달하여 다양한 식재료를 생산하고 저장하는 기술이 발전하였다. 또한, 중국은 다양한 왕조와 문화가 흥망성쇠를 거듭하면서 각 시대마다 다양한 요리법과 음식문화가 발전하였다.
문화를 정당하게 평가하고 특히 중국 전통의 전제주의적 지배 방법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지방 관제는 선비족고유의 부족 제도 유지하였다. 도교를 통하여 자기의 권위를 절대화하고 정통화하였다. 균전제를 통한 경제적 기초를 굳혔다.(선비족의 유목 경제 → 중국적 농경 사회로의 경제적 전환
한국의 수많은 문화유산이 흩어져있는 가운데, 지난 2006년 조선왕조실록 반환을 계기로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우리 문화재에 대한 반환 요청 운동이 활발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병인양요 당시 프랑스가 약탈해 간 외규장각 도서에 대한 반환을 요구해 프랑스 측의 응답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일본의 역사 &문화
(1) 절대왕조의 문화적인 영향
자신이 속한 집단에 대한 충성과 상사에 대한 절대복종이
미덕으로 간주.
예절과 신뢰를 중요한 사회덕목으로 존중.
(2) 일본은 한국의 유교문화 영향을 받음
사회적인 형식과 체면을 중시.
국가에 대한 충성이 유난히 강조되는 집단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