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유가윤리
1.공자의 생애 및 업적
공자는 기원전 551년 노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대부 공흘의 아들로 태어났다. 이름은 ‘구’ 이고, 성은 ‘중니’ 이다.
그의 아버지는 무사로서 많은 공을 세웠는데, 아들이 없어서 후처를 얻었지만, 일찍 죽어 64세 때, 16세의 안씨의 딸 징재를 맞아 6년 후
*아퀴나스의 기독교 윤리설
1.서론
일반적으로 중세라는 것은 5세기 후반, 즉 기원 476년 게르만족의 침입으로 인하여 서로마제국이 멸망한 때를 전후로 하여, 15세기의 문예부흥운동이 일어날 때까지 약 1천년간을 말한다.
게르만인의 대이동으로 인해서 서로마제국이 멸망하게 되자, 유럽사회는
윤리의식은 참된 국리민복을 위한 공직자의 역할 담당자로서 첫째 되는 요건이기 때문에 공직자 윤리적 가치관은 중요한 의미가 있다.
본 보고서는 행정윤리의 개념 과 기업가 윤리와의 차이점등을 제시하고, 공직자가 지녀야 할 행정윤리관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윤리사상
자연 형이상학 - 사물의 이론적 인식에 대하여 순수한 이성에 의하여 인식하고 설명
윤리 형이상학 – 행동거지를 선험적으로 규정하고 필연적으로 만드는 원리
도덕성은 원리들로부터 온전히 선험적으로 도출될 수 있는 행위들의 유일한 합법칙성
윤리 형이상학은 본래 순수 도덕학으로
서남동의 윤리 분석
서남동(이하 죽재)은 1918년 전남에서 태어났다. 그는 1941년 5월 일본 동지사 대학을 졸업했는데, 그 당시에는 자유주의가 유행하던 시절이었다. 그후 1957년, 죽재는 미국 토론토 대학에서 Th.m 과정을 공부했다. 이 두 중요한 학문적 기간 사이에, 그는 목회를 하였고 한국신학대학교
1. 선과 악
그의 윤리 이론은 자연과 인간을 창조한 ‘선한 신’을 전제로 한다. 신은 선하기 때문에 신이 창조한 자연도 선할 수밖에 없다. 자연적인 모든 것은 선하다. 모든 개체가 적절한 위치에서 적절히 질서 지워질 때 선이 나타난다.
악은 인간들이 자연적인 대상들과 그들 자신의 본성을 악
Ⅰ. 예 수 : 기독교 윤리(내면의 윤리)
▷ 예수의 윤리의 유형은 비록 체계화되거나 통일성을 갖는 것은 아니나 대체로 윤리적 직관주의자의 그것에 가깝다. 도덕이란 내적인 경험이며, 외적인 행위가 아니라 존재의 상태이다.
▷ 도덕은 선을 행하는(doing good) 문제이기보다는 선하게 되는(being good)
윤리(倫理)사상을 더욱 깊이 있게 발전 시켰다는 점에 있다. 그는 한평생동안 제(齊)․송(宋)․노(魯)․위(魏) 등의 여러 나라를 다니면서, 한 나라의 군주는 인의(仁義)의 정치를 시행해야한다고 강력하게 유세하였다. 그러므로 [멍커(孟子)]라는 책에서는 제선왕(齊宣王)․양(위)혜왕(梁(魏)
윤리의 최고 덕목. 선(善)의 근원이 되고 행(行)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서 공자(孔子)의 중심사상이다. 인이란 본래 인(人)자의 겸용(兼用)에 의해 표시된 말로 <인간적인> <인정이 많은> <친절한> 등의 뜻이며, 이러한 예는 《맹자(孟子)》 <고자상(告子上)>의 <인은 인심이다(仁人心也)>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