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주의의 이론적 틀에 따라 사회 전반에 확산되어 모든 문화와 사회구조에 만연되어 있는 성차별 주의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성역할의 새로운 개념을 정립하는데 기여한 바가 있다.
여권주의는 오늘날까지 자유주의, 마르크스주의, 급진주의, 사회주의 등 네 조류의 관점에서 발전되어 갔다.
자유·행복이 합리적 인간의 목표라고 보았다.
중세 유럽에서 완전한 것으로 여겨졌던 그리스도교의 지적·정치적 체계는 인간중심주의 운동인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의해 신랄한 공격을 받게 되었다. 르네상스는 고전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했으며 그 과정에서 인간을 창조적 존재로 이해하는 인식이
존재한다면 그 표현물은 음란물로는 인정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결과 음란성과 사회적 가치를 비교하지 않는, 절대적 음란개념을 수용하는 메모어 테스트에 따르면, 전혀 가치가 없는 표현물만을 규제의 대상으로 삼을 수밖에 없게 된다. 이와 같이 메모어 테스트는 로스 테스트 보다 음란물의 범
절대적이라고 보는 관념론을 철학적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인간성의 고유성과 천부성, 심신이원론, 정신우위론, 도덕률 우위의 당위성 등이 강조된다. 또한 이성을 계발함으로써 인간다운 인간이 된다고 보며 교과 선을 고수하는 분과형 조직형태를 취한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교과목을 중심으
사회복지에서 중시하는 기본적 가치 중 평등이 가장 중시되어야 하는 가치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무한 자유 경쟁의 자본주의 경제 체제에서는 강자의 논리가 존재하여 약자였던 노동자, 빈민, 농민들의 삶은 더욱 고통스러울 수 밖에 없었다. 이로 인한 빈부 격차의 확대는 사회 갈등을 유발하였고,
자유 인정은 국가의 안보보다 우선된다는 새로운 인식하에 양심적 병역 거부자들이 사회의 일원으로 훌륭하게 자신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그들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하겠다.
또한 문제점은 계속해 보완해나가며 분단된 조국의 현실을 이해하고 극복하는
Ⅰ. 서 론
현재 지구촌은 세계화, 국제화, 글로벌화가 되고 있어 하나로 뭉쳐지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과거의 무력으로 시위하던 전쟁이 아닌 경제로 인하여 자국의 이익에 움직이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동아시아의 경제협력을 둘러싼 논의는 꾸준히 제기되어왔다. 그러나 각
자유주의 세계화와 그로 인한 국민국가의 변화
신자유주의란 자유주의와 달리 절대적 진리성을 신봉하는 철학적 입장이 아니라, 1980년대에 미국과 영국이 심각한 재정 적자와 무역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대내외적으로 취한 경제정책적 입장을 의미한다. 이 정책적 입장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대
(중략)
2. 세계사적 보편성의 사례
2)신석기 시대부터의 농경 생활 시작
수렵과 어로를 생활이 하루하루의 생계를 위한 투쟁으로 힘들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다르 방식의 생존방식을 탐색하게 되었다. 그것이 농경과 목축의 시작이다. 즉 농사와 가축 사육으로 전보다 다량으로 안전하게 식량을 마련할
존재할 때 그 순간이 바로 행복이다’라고 말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내가 현재 내 생활을 있는 그대로 즐기는 것, 누군가 온전한 내 모습을 그대로 사랑해 준다는 것, 그것이 행복이다’라고 할 것이다. 그냥 있는 그대로 나를 사랑해주시는 부모님과 같이 나는 많은 이들에게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