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적인 중심, 진리 또는 근원의 존재를 부정하고, 그것들의 독선과 횡포를 거부한다. 즉 서열제도의 경계를 해체한다.
- 모든 기호와 그것들의 재현능력을 불신한다.
- 진리로 인정해온 것들의 합법성과 유효성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며 정권이나 시대가 바 뀌면서 허위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것
존재가치를 갖는다는 기존의 믿음에서 탈피해서, 이제는 자신이 그 어떤 것과도 견줄 수 없는 하나의 절대적존재라는 것을 알게 된다. 유교적인 모든 덕목들과 신분과 위치에서 자신들을 옭아매고 있던 굴레들을 벗어던지고, 자유로운 개성을 지닌 인간, 근대적인 인간관을 지향했다. 이 같은 것은 그
존재한다는 것은 빈곤하지 않은 다른 계층과 집단에게 심각한 위협이 될 수밖에 없다.
빈곤이 원인이 되어 유발되는 비행과 범죄의 희생자는 지역사회의 주민이 되는 것이며, 빈민을 구제하기 위해 유지해야 되는 사회복지제도와 사업은 지역사회와 국가에 상당한 경제적 부담이 되고, 장기적인 안목
절대적 소유’가 정당화되는 것은 아니다. 토지 소유권이 한편으로는 토지의 자유로운 사용권을 의미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이웃의 방해로부터의 자유를 의미한다고 할 때 법이 지주에게 이런 권리는 보장한다면 그 법은 반드시 다른 지주들에게도 이런 권리는 보장해주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사유
개별적 사례에 내재하는 보편적 본질을 형상적 환원과정에서 자유변경에 의하여 직관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이와같은 본질직관의 궁극적 근원에 까지 되물어 가려는 현상학 툭유의 철저한 근원주의적 태도는 한 단계 깊이 아래로 내려가서 절대적으로 명증한 선험적 주관성에 당도한 것이다.
Ⅰ. 개요
Spinoza는 다음과 같은 말을 하였다. 정신 안에는 절대적이거나 자유로운 의지가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정신은 이것 또는 저것을 의지하도록 어떤 원인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 원인 역시 다른 원인으로 인하여 결정되고, 이것은 다시금 다른 원인에 의하여 결정되며, 이렇게 무한히 진
절대적 빈곤:신체적 효율성(생존)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적수준을 획득하지 못하는 것
(2)상대적 빈곤:특정 사회의 구성원 대다수가 누리는 생활수준에 못 미 치는 수준
2)문화적 정의: 가난한 사람들은 사회의 지배문화와 질적으로 다른 하위 문화에서 살기 때문에 그들의 태도,가치, 행동등에서 다
절대적 신뢰와 더불어 어린이 내면에 존재하는 자발적인 힘을 스스로 발현하고 자유를 신장시키는 교육, 체험적 활동을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자발적이고 자율적 삶의 태도를 형성하는 교육을 전개하였다.
2) 사상적 배경
그 당시 시대적 배경과 더불어 몬테소리 교육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
위해서이다.
맑스주의의 한계를 명확히 지적하는 것은 아마도 근대적 문제틀을 벗어나려고 했던 맑스의 이론이 여전히 견지하고 있는 그 지반에서 떠나지 못한 점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 지반을 철저하게 무너뜨린 다른 사상가들의 사고를 여기에 도입함으로써 우리는 맑스주
존재한다. 왜냐하면 조사대상과 조사항목이 무엇인가에 따라 동일한 지니계수나 소득5분위배율이 한 국가내에서도 엄청난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조사대상의 경우, 그 기준이 가구소득인가 개인소득인가, 근로자가구인가 전가구(농어민, 자영업자 포함)인가, 도시가구인가 전국가구(농촌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