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 의식이 없었다. 인간 본연에 대한 개성이나 자유를 생각할 수 없는 사회적 환경 속에서 그들의 인권은 멸시받고 유린되었다. 헤겔의 관점에서 보면 중국은 황제를 제외한 백성모두가 자유를 갖지 않는 다는 면에서 모두가 똑같은 절대적인 평등의 나라다. 모든 인간이 황제 앞에서 평등하다는 것
자유와 안전이 최대의 관심사였고 평등은 단순히 정치적 참여에서의 자유로 이해되었기 때문에 평등의 실행여부는 유동적일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자유는 국가 이전의 무조건적인 권리로서의 절대적인 지위를 평등은 정치적, 법률적 상황에 따라 이리저리 흔들릴 가능성이 있는 ‘조건적’ 권리로
존재하고 있는 독점 주체인 경기자 2로 보자. 내쉬균형을 구하기 위해 이 게임을 전략형 게임으로 전환하면,
미국(p2)
중국(p1)
수용
보복
진입하지 않음
0, 2
(0, 2)
진입
(1, 1)
-1, -1
진입게임의 전략형 게임 표헌
으로 표현될 수 있다.(각 경기자의 최적대응은 진한 글씨로 표시). 두 경기
자유주의란 무엇인가』, 삼성경제연구소, 2001, p.13.
자유주의는 기본적으로 개인의 자유를 보장한다. 모든 개인은 궁극적인 가치를 지닌 절대적존재다. 따라서 국가, 조직, 이념 등은 그 자체로서 가치를 가질 수 없고, 단지 개인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수단으로서만 가치를 갖는다. 또 자유주의는
절대적 국가권력과 국민의 자유」, 법철학연구, 한국법철학회, 1999. p.89-90.
이러한 자연 상태에서 인간은 폭력에 노출되어 있는 채로 존재한다. 결국 모든 사람을 떨게 만드는 공공의 힘이 없는 상태에서 사는 한 인간은 누구나 전쟁 상태에 놓이게 된다. 홉스는 이와 같은 전쟁상태를 “만인의 만인
자유주의
이 입장은 낙태를 절대적으로 지지한다. 이러한 입장을 대표하는 사람으로 플레처를 들 수 있다. 그는 인간의 기준을 지능, 자아인식, 시간감각, 개성 등을 갖추고 있는지의 여부로 정했다. 그는 태아가 이러한 기준을 만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태아는 인격적 존재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존재한 적이 없었다. 즉 그건 날조된 것이며 악마가 꾼 꿈같은 것이었다는 것이다. 자본주의는 개혁할 수 없고 파괴할 수만 있다는 주장이 마르크스의 주요 논지였지만, 당시의 자본주의는 개혁할 수 있었다. 마르크스가 살아 있던 동안에 영국과 독일 두 나라에서 많은 개혁이 이루어졌고, 그 후 끊임
존재로서의 보편적 인간에 대한 신념에 기초하고 있다.
1) 교육사상
절대적인 실재의 불변성과 그 실재성이 계시된 절대적 진리, 그리고 시공을 초월한 가치가 있다고 믿는 철학에서 기원한 항존주의는 교육의 목적이 절대적 보편적이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교육이란 인간의 본성이 가지고 있는 이
자유를 행사해야 한다. 이러한 자유는 개인마다 다른 척도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집단은 제한과 침해의 가능성을 도덕적, 법적으로 규율하여 배제하고 그 안에서 자유의 행사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집단 속에서 살아가는 것은 자유와 별개로 평등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평등은 절대적 평등의 개념
절대적으로 보장되지 않으면 실질적으로 그 원칙의 급격히 손상되는 원칙이라는 지적이다. 리이머 역시 이러한 측면에서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비밀보장의 원칙을 어기는 사례가 자주 발생한다면 이는 장기적으로 하나의 전무직으로 사회복지의 존재자체를 위협하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는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