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의학과 역의 관계
고대로부터 이루어진 중의학은 그 이론체계를 형성할 때, 역학의 철학 이론과 상(象)․수(數) 등의 유형, 예를 들면 천인상응, 태극팔괘, 음양오행, 하도낙서, 간지 등과 같은 것들이 기초와 기둥의 역할을 하였다. 아울러 그것들은 중의학이 독특한 계통관과 천인관 사상을 가
서로 싸고돌아 순환을 여실히 증명하는 것이다.
『역』(易)속에서
'태극→양의→사상→팔괘'(太極→兩儀→四象→八卦) 구조를 갖고 최초 등장.
송(宋)대의 주염계(周濂溪)의 『태극도설』(太極圖說) >
'태극→음양→오행→만물'(太極→陰陽→五行→萬物) 자연철학의 체계로 정리된 구조
- 태극이란 우주의 본체이며, 천지(天地)가 아직 열리지 않고 음양(陰陽)의 2기(二氣)가 나누어져 있지 않을 때 단 하나의 존재이다. 『역』(易)속에서 '태극→양의→사상→팔괘'(太極→兩儀→四象→八卦)라는 구조를 갖고 등장한 것이 최초이다. 송(宋)대의 주염계(周濂溪)의 『태극도설』(太極圖說)에
Ⅰ. 주자의 세계관
주자의 세계관은 理 중심의 세계관으로 이해된다. 주렴계는 [태극도설]에서 무극과 태극, 음양, 오행, 팔괘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정(二程)형제는 주역의 “한번 음하고 한 번 양하는 것을 일컬어 도라 한다.(一陰一陽之謂道)”는 말을 통해 道를 형이상자(形而上者)라 하고 陰陽
팔괘문양을 상하 좌우 연속 반복한 넥타이 도안으로서 응용미술작품의 일종이라면 위 도안은 '물품에 동일한 형상으로 복제될 수 있는 미술저작물'에 해당한다고 할 것이며, 또한 그 이용된 물품(이 사건의 경우에는 넥타이)과 구분되어 독자성을 인정할 수 있는 것이라면 저작권법 제2조 제11의2호에서
팔괘론을 보고 그곳에 음양론의 상대론적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을 간파하여 그의 상대성 이론의 계시를 얻었다나는 것이다. 컴퓨터 이진법을 발견한 라이프니츠는 그 당시 주역을 ‘과학’이라고 표현하였으며,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헤르만 헤세는 주역을 인류 최고의 지혜의 서라고 극찬하였
Ⅰ. 태극기의 역사
우리나라에서 국기 문제가 처음으로 논의 된 것은 1875년의 운요호 사건이 계기가 되었다. 1881년 충청도 관찰사 이종원이 제출한 태극 팔괘의 도식에 의해 비로소 국기를 정하였으나 실제로 태극기를 국기로 사용한 것은 1882년 특명전권대신 겸 수신사인 박영효 일행이 일본으로 갔
팔괘를, 그리고 만물을 다스리는 신통력으로 얻고, 삼라만상의 변화를 깨닫고, 99의 셈법을 만들었다...(중략)”로 쓰여 있다. 이것은 지금 생각하면 극히 당연하고 간단한 곱셈의 구구법조차도 어떤 신비한 힘이 작용한 결과로 알고 있었던 것 같다. 세계 최초의 수학서라 할 수 있는 이집트의 <아메스
팔괘를 이용해 의사표시를 했고, 오늘날 중국한자의 정식기원은 아마 계급사회가 형성된 상(商)나라부터라고 보아야 할 것 같다.
1.2. 2. 한자의 원조 : 갑골문(甲骨文)
한자의 가장 오래된 모습은 약 3천여 년전의 갑골문이다. 사람들은 오래 동안 갑골문의 존재를 알지 못해서 ‘용골(龍骨)’이라는
팔괘로 표시하였다. 그래서 8괘는 만물의 형을 정립해 놓은 셈이다. 세상의 모든 존재들은 이 8가지의 형에 속하는 성질을 가지게 되는데 특히 사람이라는 종하에서도 이러한 구분이 있게 되어 체질을 나눌 수 있게 된 것이다. 동무선생은 사상에 의거하여 사람의 체질을 넷으로 나뉘었는데 각 체질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