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마, 사상의학]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의의와 배경,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체질 구분,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에 따른 건강관,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에 따른 운동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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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의의

    Ⅲ.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배경

    Ⅳ.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의 체질 구분
    1. 태음인
    2. 소양인
    3. 소음인
    4. 태음인

    Ⅴ.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에 따른 건강관
    1. 태양인
    1) 태양인의 건강 관리법
    2) 태양인에게 잘 맞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3) 권장식품
    4) 피해야 할 식품
    2. 소양인
    1) 소양인의 건강 관리법
    2) 소양인에게 잘 맞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3) 권장식품
    4) 피해야할 식품
    3. 태음인
    1) 태음인의 건강 관리법
    2) 태음인에게 잘 맞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3) 권장식품
    4) 피해야 할 식품
    4. 소음인
    1) 소음인의 건강 관리법
    2) 소음인에게 잘 맞는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3) 권장식품
    4) 피해야 할 식품
    5) 조리법

    Ⅵ. 이제마 사상의학(사상체질의학)에 따른 운동법
    1. 태양인 소양인
    2. 태음인
    3. 소음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사상이라고 하는 것은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우주에서 우리의 인식으로 알 수 있는 가장 근원된 4가지의 작용을 말하는 것이다. 무극이 태극의 음양으로 나뉘게 된 것을 양의라고 부르니 이것은 다만 의(儀)에 불과한지라 우리의 감각, 인식작용으로는 인지될 수 없는 단계의 것이기 때문에 의라고 이름붙인 것이다. 그것이 다시 나뉘어 비로써 상(象)이 되니 이 상이라고 하는 것은 모든 형(形)이 있게 되는 근본작용인 것인바 예부터 사람들이 그 이름을 지수화풍(地水火風)이니 태음, 소음, 소양, 태양이니 혹은 축축함, 차가움, 뜨거움, 마름 혹은 금, 수, 화, 목이니 하는 식으로 달리 불러 왔지만 실상은 같은 것을 달리 말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동무 선생은 이 4가지를 간, 신비, 폐라 하였고 사람에게 있어서는 혈, 정, 기, 신(血, 精, 氣, 神)의 4대를 이루게 되는 것이다. 이제 이 사상이 서로 섞이어 8가지의 형을 내게 되는데 역에서는 이를 팔괘로 표시하였다. 그래서 8괘는 만물의 형을 정립해 놓은 셈이다. 세상의 모든 존재들은 이 8가지의 형에 속하는 성질을 가지게 되는데 특히 사람이라는 종하에서도 이러한 구분이 있게 되어 체질을 나눌 수 있게 된 것이다. 동무선생은 사상에 의거하여 사람의 체질을 넷으로 나뉘었는데 각 체질마다 폐대간소니 신대 비소니 하는 식으로 짝이되는 하나의 성질이 강하면 다른 하나의 것은 작다고 규정지었다. 그랬기에 치료상의 방침에 있어서도 과다한 것을 꺽어주고 모자른 것을 더해주는 것이 원칙이었다. 허나 이것이 선생이 범한 하나의 학문상의 오류였던 바 가령 사람이 간이 약하다고 했을 때 그 대가 되는 폐가 어찌 강성할 수 있겠는가? 생각해 보면 자명한 일이 아니겠는가? 간의 기운이 약함으로 인해 폐의기운도 역시 강성하지 못하고 위축될 수밖에 없으니 사람의 몸은 이렇게 하여 균형을 유지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 동국대 한방체질병원 사상체질과, 한방과 건강 사상 체질의학, 금성문화사, 1998
    ○ 배철환, 8체질과 사상의학으로 풀어보는 몸, 산해
    ○ 박성식, 사상의학의 일반적 이해, 한국의료복지시설학회, 1999
    ○ 신재용의 알기 쉬운 TV 동의보감, 학원사, 2000
    ○ 송재희, 몸이 즐거운 학습법, 숨비소리, 2003
    ○ 송일병·김경호, 만화로 보는 사상의학,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