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문제] 자살에 대한 이해
자살문제는 인류 역사와 함께 존재하여 왔고 많은 논란의 대상으로 찬반논의가 정배하였다. 그리하여 자살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정신분석학에서만이 아니라 문화인류학과 사회학 등 여러 영역에서 실시되어 '자살학'이라는 새로운 영역의 학문화가 되어져 왔을 뿐만
사회적 변혁은 가히 혁명적인 것이어서 보통 사람들로서는 따라가기는커녕 상상하기도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 그 가운데에서도 네티즌 사이에서 사용되는 컴퓨터 통신언어는 이제 그 변화의 속도를 가늠하기조차 힘들어서 기성세대 가운데에서 통신언어를 알아들을 수 있는 사람을 찾기란 쉽지 않을
Ⅰ. 서 론
현대 사회가 복잡하고 불안하여 점차 종교도 많이 생기고 있으며 그에 따른 종교를 연구하는 학자와 이론자가 다수 나오고 있다. 대니얼 팰스는 미국 마이애미대학교 종교학과 교수이다. 2006년에 옥스퍼드대학교 출판사에서 펴낸 이 책은 원래 Seven Theories of Religion(1996)을 개정한 책이다. 그
I. 서론
기독교경전인 구약에 의할 때, 인류의 조상은 모두 범죄와 관련되어 있었다. 지구상에 처음으로 등장하는 네 사람 가운데 한 여자(이브)는 절도범이었고, 한 남자(아담)는 그녀의 공범이었으며, 또 한 사람(카인)은 살인자였으며, 나머지 한 사람(아벨)은 그 살인의 피해자였다. 이렇듯 인간
I. 서론
1.분석심리이론이란?
-Carl G. Jung의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려는 경험적 심리이론이다. Jung의 분석심리이론은 Freud의 정신분석이론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인간관, 정신에너지, 성격의 변화가능성, 무의식, 정신병리에 대한 관점.) Freud는 인간은 수동적 존재이고 병리적 존재로 보는 반면, Jung은 인
1.분석심리이론이란?
-Carl G. Jung의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려는 경험적 심리이론이다. Jung의 분석심리이론은 Freud의 정신분석이론과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인간관, 정신에너지, 성격의 변화가능성, 무의식, 정신병리에 대한 관점.) Freud는 인간은 수동적 존재이고 병리적 존재로 보는 반면, Jung은 인간은 창
1. 시작하는 말
-“잔 다르크, 루터, 괴테, 발자크, 슈만, 고갱, 반 고흐, 헤밍웨이, 도스토예프스키, 버지니 아울프, 이중섭 ……”
그리 새삼스러울 것도 없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정신 질환자이거나 혹은 그러리라는 혐의를 받았던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물론 또 다른 공통점은 이들이 매우 유명하다
. 버토벡(Steven Vertovec 1996)은 다문화주의가 몇 개의 인접한 소수집단의 단위문화가 주류 사회의 단위 문화를 배경으로 점점이 박혀있는 모자이크가 아니라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상호 공존하며 각각의 색깔과 향기를 간직한 조화로운 통합을 이루어내는 샐러드 그릇(Salad bowl)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사회의 주거규정이었다. 특히 시집살이가 심했던 조선의 부계중심사회와 연결되어 혼인한 부부가 시댁에서 시부모와 함께 생활하는 경우가 가장 보편적인 주거규정이었기 때문이다. 이는 곧 여성이 남편 쪽 가정에 편입되어져 가는 과정으로 이어졌고 부계제와 같은 출계율로 이어졌다. 가족 내 여성
터부의 주제 중 가장 보편적인 근친상간 터부와 음식 터부를 비롯해 장기 거래, 안락사 등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논쟁들을 살펴봄.
- 터부의 힘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우리 사회의 보이지 않는 얼룩들을 터부라는 프리즘을 통해 거리낌없이 해부하며, 끊임없이 터부를 깨고 또 다른 터부를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