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는 땋아 내린 머리가 없고, 상투나 쪽을 찌는 일도 없기 때문에 관례나 계례라는 명칭이 합당하지 못하다. 그렇다고 해서 어른이 되는 의식을 하지 않을 수도 없으므로 어른이 되는 의식이라는 뜻으로 성년례라 한다. 성년례는 법률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책임능력이 없는 아이가 일정한 나이가 되면
고전 소설이란 옛날 설화를 바탕으로 중국 소설의 영향을 받아 생겨난 산문 문학의 한 종류로, 갑오경장 이전까지 쓰여 진 옛 소설을 말한다. 우리나라 소설은 전기적 요소를 간직한 한문소설에서부터 출발한다. TV 나 영화에서 ‘춘향전’, ‘홍길동전’ 등과 같이 시대극, 역사극의 소재로 고전소설을
사회에 영향을 끼친 만화)를 살펴보도록 한다. 그리고 현대 일본 만화가 전 세계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일본 만화의 미래를 조심스럽게 점쳐보기로 한다.
Ⅱ。본론
1. 일본 만화의 역사
일본 만화의 기원은 12세기 중반에서 13세기 중반에 걸쳐 제작되었던 「조수인물회화」에 두고
(2) 나약한 사대부 - 김 진사
운영의 상대 인물 김 진사는 주인공답게 용모가 미려하고 재주있는 인물로 묘사된다. 유영을 만나 김생이 자신을 소개하기를 ‘소년 협기로 자제하지 못하는 정을 운영과의 녹고(綠故)로 부모의 유체를 보존치 못한 불효자식’이라고 설명한다. 이것은 전생에서 사랑에
사회적 문제의 점진적이고 사회 전반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현재 캠페인을 행하고 있는 영국만의 문제가 아닌, 전 세계적, 특히 저 출산율에 의해 급격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는 한국 역시 당면하고 있는 문제이다.
지금까지의 고령화 문제에 대한 논의는 고령인구를 어떻
사회불안으로서 나타나게 된 것이다. 고료에가 널리 퍼지면서 고료신앙은 일본인의 잠재의식에 깊이 파고들었다. 시간이 흐르며 특별한 영혼인 고료뿐만 아니라 평범한 영혼(온료)도 두려움의 대상이 되었다. 하지만 이런 「고료(御靈)신앙」이 반드시 명백한 특정의 역사적 인물을 말하는 것만은 아
20세기 후반 인도에는 종교분쟁, 카스트, 인구 등의 여러 심각한 문제점을 나타내게 된다. 이 중 인도사회 안에 종교분쟁문제는 다양성 속에서도 통합성을 유지해온 인도사회를 정치, 사회 여러 면에서 위태롭게 하고 있다. 더욱 이는 유혈사태로 나타나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궁극적 실재의 다
사회 등 각 영역에서 중심적 지위를 점령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중국의 소수민족은 무시할 수 없는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그 이유로는 우선, 소수민족의 거주 지역이 전 국토의 60% 가량을 차지하면서 카자흐스탄, 몽골, 인도, 베트남 등의 주변국들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는 전략적 이유.
한국 사회는 현재 결혼의 의미가 제도적 결혼에서 우애적 결혼으로 변하는 과도기에 있다. 한국 사회에서는 예로부터 결혼을 못 하고 죽은 처녀, 총각은 처녀귀신과 몽달귀신이 된다고 여겼고, 이 귀신들의 한을 풀어 주어야 마을의 안위가 보전된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옛날 지방수령들은 마을에 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