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지금은 국제화 세계화가 되고 있어 외국의 문물과 문화, 교육, 의료등이 들어오고 있어 각나라간의 경계가 없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른 이주이민들도 한국에 급속히 유입되고 잇는 실정이다. 통계청 발표에 따른 우리나라 인구분포를 보면 80년까지는 미혼여성이 압도적으로 많다가
생산과 생명의 재생산에 참여”하는 것에 있다(조형 1988: 34).
이러한 측면에서 가부장제는 여성억압의 사회적 체제에 저항하고 이를 해체하려는 여성학적 시각에서 중요한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다. 여성/주부는 가족전체의 이익을 위해 가부장적 생산관계 속에서 가사노동에 종사하는 생산계급으로
참여하지 않아도 노동자의 요구가 수용되고 사회적 정의와 형평이 실현된다면 그 골치 아픈 경영에 왜 참여하려 하겠는가. 그러나 지금의 현실에서는 아니 자본주의 생산이 끊임없이 노동에 대한 억압적 구조속에서 진행되는 한 그것은 일종의 조건 반사일 뿐이다. 그리고 오늘날 자본주의 재산
노동을 해결하기 때문에 가족관계에서 정서적 역할이 중요시된다. 이들은 부르주아 계급으로서 물질적 ․ 문화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지만 그것의 대부분은 남편이나 아버지의 배려 하에서만 가능하며 독자적인 재산권이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이들은 여성문제의 해결에 있어서도 가부장
노동, 남성 - 농경, 전쟁
*잉여 생산, 사적 소유 : 빈부의 차, 계급 분화 -> 지배층 무덤에 고인돌 등장
『원시사회』
여성의 노동도 채집위주였을 것이다.
『농경사회』
농경사회의 출현 이후 인간은 좀 더 복잡한 사회조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가족과 대가족 을 위한 경제권 행사의 가부장권
노동, 남성 - 농경, 전쟁
*잉여 생산, 사적 소유 : 빈부의 차, 계급 분화 -> 지배층 무덤에 고인돌 등장
『원시사회』
여성의 노동도 채집위주였을 것이다.
『농경사회』
농경사회의 출현 이후 인간은 좀 더 복잡한 사회조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가족과 대가족 을 위한 경제권 행사의 가부장권
노동, 남성 - 농경, 전쟁
*잉여 생산, 사적 소유 : 빈부의 차, 계급 분화 -> 지배층 무덤에 고인돌 등장
『원시사회』
여성의 노동도 채집위주였을 것이다.
『농경사회』
농경사회의 출현 이후 인간은 좀 더 복잡한 사회조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가족과 대가족 을 위한 경제권 행사의 가부장권
속으로 학생을 배당시키는 일이라고 비판.
-학생들을 자본주의적 계급구조에 적응 순응시키는 것을 학교교육의 노동자 양성의 핵심 과제로 파악.
-노동자가 위계적 분업구조 속에서 경험하는 불평등하고 억압적인 사회적 관계가 학교교육 속에도 그대로 반영되어있음을 나타냄.
(3)재생산이론 비판
가부장제가 맞물려 돌아가는 현대 사회 노동 시장에서의 가부장제의 또 다른 모습은 여성의 일과 남성의 일을 엄격하게 분리하는 성별 분업이다.
사실 역사상 거의 모든 사회에서 여성과 남성 사이의 일에 대한 구분은 있어 왔다. 그러나 생산노동/ 비생산노동, 가치 노동/ 무가치 노동의 개념이 생
Ⅰ. 서론
노동시장에서의 젠더불평등에 대한 이론체계를 구축한 Hartmann(1976)은가부장제와 자본주의의 긴밀한 연합이 노동시장에서 성차별을 낳고 있다고 말한다. 가부장제에 의한 성별분업은 자본이 부담해야 할 노동력 재생산을 여성이 무급으로 남성노동자에게 제공하도록 떠넘긴다. 그리고 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