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필자는 어릴적부터 삼국지를 즐겨 읽은 것이 기억이 난다. 서양에서 반드시 통독해야할 것이 성격이라면 동양에서는 처세술과 사람을 이끌어나가는 데 잇어 반드시 경영자가 통독해야할 것이 삼국지라고 볼 수 있다. 삼국지연의는 나관중(羅貫中)이 지은 장편 소설, 역사 소설로, 서진(西
4. 신조어 형성에 대한 가치와 의의 이정복, 2009, 『인터넷 통신 언어의 확산과 한국어 연구의 확대』, 소통, 47~54쪽.
신조어가 장기적으로 화자들의 언어생활에 어떤 긍정적 기능을 하는지, 그 가치와 의의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겠다.
첫째, 신조어는 언어적 상상력과 창의성에 도움이 된다.
Ⅰ. 현악기의 소재
아주 오랫동안 현악기의 현을 만드는 재료의 종류는 극히 제한되어 있었다. 대개 현의 재료들은 각 지방마다 특색 있는 재료들로 이루어졌는데, 예를 들어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섬유를 가공한 후 꼬거나 땋아서 만든 비단을 현의 재료로 이용했다. 또한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는
가장 인상적인 만요로는 조명암이 작사한 ‘앵화춘’, ‘앵화폭풍’ 등과 강해인이 작사한 ‘뒤져본 사진첩’을 들 수 있다. ‘앵화춘’은 창경원 밤벚꽃놀이를 다루고 있다. 민중들의 관심을 위락 쪽으로 돌려서 현실의식을 잠재우려 했던 일제의 문화정책에 대한 비판과 풍자가 담겨 있다.
앵화폭
Ⅰ. 국어 자음의 개념
사람의 언어가 자모음적 체계로 분석되고 표기하는 글자가 자모음체계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은 소리의 강한 변화와 소리의 강한 발생은 동시에 일어날 수 없는 이와 같은 제약조건이 발성형태를 특성이 다른 두 부류로 만들게 되고, 사람이 발성하는 과정에서 감각적으로 두 특
Ⅰ. 국어 운율의 요소
1. 음의 높낮이
음의 높낮이는 중기 국어의 방점과 경상도 방언에서 찾을 수 있다. 동일한 음운론적, 형태론적 환경을 가지나 높낮이가 다른 단어를 찾아 경음화의 실현에 차이를 보이는 지 알아보자.
1) 중기국어의 예
․다(평 + 거) ․왈(曰) <類合 上 14>
Ⅰ. 국어 유음의 특징
국어 한자어의 음절말 /ㄹ/은 원래 한어의 음절말 입성운 [t]를 차용한 것이다. 한어에서 운모는 음절말음에 따라서 입성, 양성, 음성으로 나누어지는데, 입성은 운미가 [k],[p],[t]로 난 것이며, 양성은 [ɧ],[m],[n], 개음절의 경우는 음성이다. 문선규(1987)에서는 입성의 성격에 대
Ⅰ. 국어 음소
1. 음소와 이음
1) 음소(phoneme)
의미를 구별하는 변별적인(대립적인) 음
최소 대립쌍에 나타나는 변별적인 음
상보적 분포에서 여러 가지 음운환경에 나타난다.
이음들 중에서 보다 일반적인 음
발화되지 않고 심리적으로 존재하는 추상적인 음
2) 이음(allophone)
음소가 실지 발
Ⅰ. 국어 음운의 유형
1. 동화조건
영향을 주는 조건음과 영향을 받아 변하는 동화음의 종류와 유형
1) 자음동화
자음간의 동화, 형태소 연결에서 종성에 오는 자음과 후행 음절의 초성에 오는 자음이 접촉할 때 그 중의 한 자음이 변동
- 비음화: 종로-종노
- 설측음화: 칼날-칼랄
- 위치동화:
Ⅰ. 국어 음절의 구성
한국어에서 한 음절은 중성위치에 있는 모음을 중심으로 초성과 종성 자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음절은 폐쇄된 하나의 단위를 이루고 있어서 몇 음절어인지 쉽게 알 수 있다. 문자 음절구조를 보면 초성˙중성˙종성으로 구분하고 초성, 중성을 반드시 포함하는 반면, 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