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극활동을 위한
컨설팅장학
목 차
1. 동 극
2. 컨설팅 장학
3. 동극활동을 통한
컨설팅 절차
4. 결 론
NO
1
동극활동이란?
동극활동의 정의?
동극활동이란 어린이를 관객으로 하여 어린이 스스로가
연기를 하는 상징놀이의 일종으로 역할놀이와 모델링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극 놀이 활동을 말한다.
동
별신굿 탈놀이’를 통해 극 양식의 전통을 찾아볼 수 있도록 함.
3.생산하기-->‘비평 글쓰기’를 통해 수준 높은 문학 생산 활동을 구성하였다.
II. 단원 학습 목표
● 문학 갈래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문학 갈래의 역사적 전개와 구현 양상을 이해할 수 있다.
III. 단원 구성 방향
극놀이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새로운 지식을 얻고 많은 양의 언어적 지식을 습득하였다고 한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전개 과정에서 교사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일에도 관심을 보이게 되며, 교사나 다른 유아들이 유아 개개인의 관심과 흥미를 서로 존중해 줌으로써 유아들은 보
교육계획
/ 음악 동화 극
- 만 4세~5세의 아이들에게 동화를 들려주고 이 동화에 음악을 넣어 하나의 극으로 만들어 보는 과정
- 아이들에게 직접 역할을 주어 맡게 하며 자발적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역할에 알맞은 악기 또는 노래를 통해 자신의 역할을 뽐내며 친구들과 협동하여 하나의 동화를 구
극
만 4세~5세의 아이들에게 동화를 들려주고 이 동화에 음악을 넣어 하나의 극으로 만들어 보는 과정이다. 아이들에게 직접 역할을 주어 맡게 하며 자발적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역할에 알맞은 악기 또는 노래를 통해 자신의 역할을 뽐내며 친구들과 협동하여 하나의 동화를 구성하는 활동이다. 만 4세
구연하는 순간이 곧 창작의 순간이며 구비전승의 과정에서, 구연하는 사람의 기억과 청자와의 관계, 구연하는 상황에 따라 내용이 변화한다. 한마디로 공동창작인 것이다.
구비문학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문화가 변하고 사람들의 의식이 바뀌듯 구비문학 역시 형태와 의미도 변화한다. 이 장에서는 현
목 차
Ⅰ. 동극
1. 동극의 교육적 효과
2. 동극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동극활동의 적용 실제
Ⅱ. 게임
1. 게임 활동의 목적
2. 게임의 선정조건
3. 게임 운영의 실제
1) 게임 운영의 단계
(1) 자유대형 게임
(2) 원 게임
(3) 편 게임
2) 편 게임의 지도방법
4. 게임 운영시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동극 및
민속문학구비문학과 대중문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비문학
1) 구비문학이란
2) 구비문학의 범위
① 설화
② 민요
③ 무가
④ 판소리
⑤ 민속극
⑥ 속담
⑦ 수수께끼
3) 구비문학의 특징
① 말로 된 문학
② 구연되는 문학
③ 공동작의 문학
④ 단순하고 보편적인 문학
⑤ 민중적ㆍ민족
I. 무가(巫歌)의 성격
1. 무가의 개념
무가(巫歌)는 사제(司祭) 전문가인 무당이 신을 향한 의식에서 신을 청하고 모셔서 인간의 의사를 전달하는 제의적 기능을 지니고 있는 구비문학으로서 굿의 현장이란 특수공간을 무대로 하며, 노래의 구연과 전승의 주체가 무당이라는 특수 기능인에 한해 불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