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

 1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1
 2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2
 3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3
 4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4
 5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5
 6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6
 7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7
 8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8
 9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9
 10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10
 11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11
 12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12
 13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13
 14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14
 15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15
 16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16
 17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17
 18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18
 19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19
 20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 어휘 교육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유아의 언어발달의 근간이 되는 어휘 교육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이미 우리에게 충분히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한글조기 교육이 유행함에 따라 유아 발달과 흥미 정도에 적합한 방법에 의한 교육이 아닌 학습지를 통한 어휘교육, 방문 교육기관을 통한 언어 교육기관들의 난립, 상업주의에 물든 단편적인 교수방법 등이 성행하고 있다.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중심의 언어교육이 아닌 펑면적이고 주입식 방법의 교육으로 퇴색하고 있는 현실이다. 유아 어휘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유아들로 하여금 문자를 통해서 세상을 얻는 것과 더불어 귀를 통하여, 다른 감각이나 체험을 통하여 많은 것을 깨치고 세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이에 우리 조는 유아교육 기관 현장에서 실제 활동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여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들 중에서 유용한 교육방법을 알아보는 것으로 범위를 좁혔다. 그리고 여러 가지 유아 어휘 교육방법들과 사례 연구들을 살펴 본 결과, 프로젝트 접근법이 상당히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와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교수방법 중의 하나로 최근에 Kats와 Chard에 의해 널리 소개되었다. Kats와 Chard는 교육의 목적을 유아들의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교육의 목적을 성취하는데 도움을 주는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소그룹의 유아들이 한 가지 특정한 주제에 대해 심층적 학습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병원”, “집짓기” ,“학교버스” 등과 같은 주제에 대하여 교사와 유아들이 심도 있는 연구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주제를 연구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며칠 또는 몇 주간에 걸쳐 지속될 수 있으며, 연구 기간의 폭은 유아들의 연령, 주제와 성격 또는 흥미와 참여도에 따라 달라진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상당수 유아교육 기관에서는 교사가 먼저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단원’을 선정한 후, 단원을 중심으로 세부적인 학습 계획안을 작성하고, 교수학습 과정에서도 주로 교사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러한 교사 중심적인 방식 하에서는 유아 개개인의 관심이 고려될 여지가 적고, 유아들의 다양한 창의력을 계발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줄곧 문제가 제기되어 왔으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의 의도와 학습자의 흥미를 절충시키는 프로그램이 개발되기도 하였다. 이런 노력과 관련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Kats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 교육과정 내용 구성 및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Kats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내용 측면과 과정 측면, 교사 입장과 학습자 입장, 지적 발달과 사회정서적 발달의 요구 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프로젝트 접근법에 따른 활동 과정 속에 유아들이 몰입하게 됨으로써 인격적 통합에도 유용하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그 내용이 유아들의 직접 경험과 실제 환경에 관련이 있기 때문에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이 증가됨으로써 유아들 서로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효과적인 언어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지옥정(1996)은 프로젝트 접근법을 6개월간 실시한 결과 유아의 어휘력 발달 및 언어적 표현력의 증진에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한다. 또한 최소자(1993)는 4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4주간 주제접근방법의 사례연구를 한 결과 언어 영역 중 어휘의 경우 주제에 대한 탐색과 토론, 극놀이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정보를 교환하며 새로운 지식을 얻고 많은 양의 언어적 지식을 습득하였다고 한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전개 과정에서 교사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일에도 관심을 보이게 되며, 교사나 다른 유아들이 유아 개개인의 관심과 흥미를 서로 존중해 줌으로써 유아들은 보다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자극하여 더욱 자유롭고 독창적인 사고를 하게 되며 어휘력을 발달시킨다. 신여정(2001)과 강정희(2000)는 유아들이 주어진 토픽과 관련된 자신들의 지식을 표현함으로써 어휘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선행 연구들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과 언어 및 사고능력에 효과적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이렇게 선행 연구에 따라 선정된 효과적인 유아 어휘 교육 방법 중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하여 이제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본고에 사용될 용어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본 후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과연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에 따라 개발하게 된 효과적인 유아 어휘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2. 용어의 정리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출생부터 6세까지의 유아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주변을 탐색하고 다양한 언어, 즉 말, 몸동작, 선 그림, 페인팅, 조각, 그림자놀이, 콜라주, 음악 등의 다양한 표현방식을 통해 자신들을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표현적, 의사소통적, 인지적 언어의 합성을 통해서 ‘생각하는 힘’을 건설해 나갈 능력이 있는 ‘통합된 어린이’를 길러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장기 프로젝트’가 주된 교육방법이 된다.
2) 프로젝트 접근법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이행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로 정의되는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 선정 및 교수학습 방법을 지칭하는 것이다. 유아들이 교사 또는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 또는 집단별로 관심 주제를 탐구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지식과 기능을 증대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이 접근법은 교사가 먼저 프로젝트 주제에 관련된 학습 내용의 윤곽을 구성하지만, 활동 과정 속에서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학습내용과 학습방법이 융통성 있게 결정되므로 교사유아 주도로 수업을 전개해 나가는 방법을 말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강현옥(2002). 짧은 이야기 짓기 활동이 유아의 어휘력 및 언어 표현력이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김숙희(2000).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어휘력 및 언어 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김은화(1996). 극화놀이가 유아의 어휘 사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박신자(2002). 동화구연 경험이 유아의 어휘력 및 언어 표현력이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유아새교육연구회(1998). 프로젝트 접근법 우수사례. 대구: 동 연구회.
하순련(1998). 주제접근방법에 의한 수업이 유아의 개념형성 및 언어이해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동아대학교.
오태숙(2003). 프로젝트 접근법이 유아의 어휘력 및 언어이해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유아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