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적 생활을 지배하는 2대 이념은 자유와 평등이었다. 평등사상은 일찍이 고대 그리스에서 정의의 관념과 결부되어 주장된 바 있지만, 근대사에 있어서 평등의 이념이 국가권력과 개인의 관계를 규율하는 근본 원리로 확립된 것은 기독교적 교리와 근대 합리주의적 자연법사상의 공적(功績)이라 할
국가는 수산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는데 있어서 통합수치도를 기반으로 종합적인 개발사업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 나라의 관광잠재자원으로 국토이용관리법상 관광휴양지역, 자연공원법상 국․도립공원, 관광진흥법상 관광지 등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이 해수욕장 유형의 관광지가 있
법적·비합법적 저항행위'를 총칭한다. 이 경우에는 헌법·법률 등에 규정된 구제수단 뿐만 아니라 폭군살해, 혁명 등도 포함되게 된다. 현대 민주국가헌법 이전의 저항권 개념은 대체로 이러한 광의의 저항권을 의미하였고, 특히 근대의 저항권은 국민주권주의와 자연법사상에 의거한 혁명권을 의미하
제1장 서 론
근대초기의 입헌국가는 그 정신적 기초는 종교와 정치를 분리하는 신앙의 자유 및 이성과 합리주의를 창조의 기초로 하는 자연법사상에 두고 있었으며, 그 정치적 기초는 상공인 및 지식계급과 같은 이른바 「교양과 재산」을 겸비한 시민계급에 두고 있었고, 그경제적 기초는 자유방임
(1) 인권의 개념
인권: 인간의 권리,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는 권리.
인권의 개념-근대 이후 자연법 사상에 의해 구체화되어 각 국가의 헌법이 보장하는 권리로 자리잡게 됨. 자연법상의 권리를 인권, 헌법상의 권리를 기본권이라 함.
(2)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권 침해
정신장애인의 인권은 비장
자연스러운 아니다. 예컨대 인간의 영혼은 감각 능력을 지니고 있으나 ,신체 없이는 이 기능을 수행할 수가 없다. 그리고 인간의 영혼은 사고력을 가지고 있으니 생득 관념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감각 경험에 의해서 그 관념을 형성하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영혼은 신체를 필요로 하고, 또 영혼은 본
1. 작품 소개
1) 저자
토마스 홉스(Thomas hobbes)
2) 주요내용
국가 또는 최고 통치자의 권력에 대한 위험성을 비판한 책이 아니라 그 권력에 이론적 틀을 제시한 책. 국민에게 일방적으로 복종만 강요한 것이 아니라 복종해야 하는 이유와 의미를 밝히는 내용.
3) 작품의의
현대사회에서의 국가의 역
시민이 계약을 맺어 <일반의지>를 가지는 정치사회를 확립하고 <일반의지>가 정한 법률에 의해 정치를 실시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 <일반의지>가 형성된 정치사회야말로 홉스의 <주권>, 즉 공동의 힘을 갖는 코먼웰스(국가), 로크의 커뮤니티(정치사회)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
Ⅰ. 서론-국가 인권위원회에 대한 문제 제기
모든 인간은 평등하며 자유롭다는 자연법적 원칙에 따라 사회적 차별과 불평등에 대항하여 인간본연의 존엄성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 인권의 개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민족분단의 아픔과 국가발전을 위해 인권이 유보될 수 있다고 믿는 측면이
법권, 사법권, 신민의 평화와 방위에 관한 필요 사항의 결정권, 대행자의 임명권, 교사를 임명하여 교사의 가르침이 신민의 평화․방위․이익에 합치하는가 여부를 심사하는 권한, 보상과 처벌의 권한, 영예와 서열의 결정 권한 등 주권의 핵심을 이루는 ꡐ신민을 보호하는 권한ꡑ을 충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