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인 절차의 선택, 혹은 행적기관에 신고하는 것의 어려움과 공권력의 도움을 받을 기회가 부족한 것이다. 여섯 번째는 귀화시험의 어려움을 들 수 있다. 국내 2년 이상 체류한 배우자들에게 주어지는 귀화 시험의 자격요건은 최근 국적법 개정으로 필기시험을 면제해 주고 있다. 귀화시험은 초등학
1) 가족의 문제
(1) 다문화가족의 경제적 어려움
대부분의 이주여성들은 자신과 가족의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경제적으로 더 나은 생활을 위해 국제결혼을 선택한다. 하지만 한국에서도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제결혼 이주여성가구의 52.9%가 최저생계비 이하의 소득가구이다.
(2) 남
법을 동원하여 결혼을 성사시키고 있다.
2) 국내적 이유
국내적으로 결혼시장 교란에 대처하기 위해 외국에서 여성을 충원하려는 유입국(한국) 사회를 들 수 있는데 결혼시장에서 배우자를 구하지 못하는 교란 현상이 발생하여 국내 결혼시장에서 배우자를 찾지 못한 사람들이 결혼 이민자들을 필
* 다문화교육 관련 법령 분석
1. 다문화가정의 헌법 및 국제법적 기초
우리 헌법은 전문과 제9조에서 "민족의 단결"과"민족문화의 창달"을 국가적 의무로 강
조하는 등 민족주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헌법의 이런 민족주의적 경향은 우리 헌법만
의 경향이라기보다는 1945년 이후 식민 지배로부터
I. 법령 논의의 필요성
세계화와 인권의 보편화 현상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추세가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전통적인 국가주권, 국민, 국경 개념의 약화를 초래하고 있다. 더불어 국제적 이
주의 증가로 인하여 외국인과 이주민에 대한 인권보호 그리고 이들을 자국사회로 통합
하는 문제가
Ⅰ. 개요
5.16쿠데타는 한국사회에서 군대문화가 사회로 옮겨져 군사문화가 형성되는 계기였다. 군사문화가 형성될 수 있었던 것은 군부가 정권을 장악했기 때문이지만, 다른 한편으로 군대가 장면 정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안정됐기 때문에 가능했다. 군사정부는 집권 직후부터 군대를 안정시키기 위
법인지를 알아보는 것에 있다. 2007년에 조사된 바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가 ‘농어민 장가보내기’ 사업에 지원하는 예산(약 28억)이 결혼이민자 여성의 정착 또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생활을 지원하는 예산보다 6배 넘게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김현희(2007). “현대의 다문화가족 ; 한국의 결
⇒ 한국사회의 뿌리 깊은 집단주의와 우리의식
우리는 한국인들이 외국인에 대해 갖는 편견과 차별의 이유에 대해 한국사회가 가진 집단주의와 우리의식에 주목했다.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을 강조하고, 민족주의적 경향이 지나치게 강하다. 우리 의식을 지배하는 사상 중 가장 강력한 게 폐쇄적 민
국제민법의 정의
국제민법이란 민법에 관한 사항의 국제사법이다. 즉, 민사에 관한 법률의 저촉을 해결하는 법률로서, 국제사법 중에서 상사에 관한것인 국제상법을 제외한 민사관계의 것일 때를 말한다. 실질법인 민법과 상법이 일반법과 특별법의 관계에 있는 것과 같이 국제민법과 국제상법도 일
Ⅰ. 서론
신자유주의가 추구하는 자본의 자유 강화가 곧 국민국가의 약화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물론 신자유주의는 고전적 자유주의와 마찬가지로 경제질서는 국가가 개입하기보다는 시장논리에 맡겨두는 편이 더 효율적이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위에서 보았듯이 자본은 국가의 개입 전부를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