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관주의와 그로 인한 여러 사상들, 신학도 그 영향을 받아 인간중심적 성향이 농후한 자유주의신학이 크게 발전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더욱 진보적이고 발전 된 미래를 꿈꾸며 그렇게 성장해 갔고, 이러한 사람들의 믿음과 기대는 점점 커져 갔으며, 희망으로 가득 찬 듯 보였다. 그러나 제1차 세계대
낙관주의)
* 도박 횟수, 돈의 액수, 도박에 집착하는 정도 등이 점점
더 증가하는 양상을 보임
* 스트레스, 우울 상황에서 도박 충동과 실제 도박 횟수 증가
* 대부분 다른 사람에 의해 강제로 치료기관을 찾음
*도박이 흥미, 활동, 생각의 대부분을 차지
*도박을 하는 동안 즐거운 긴장감
낙관주의는 기술의 폐해를 눈으로 목격할 수 있게 된 20세기에 들어와 철학자들의 강력한 도전을 받게 된다. 기술이 인간을 억압에서 해방 시켜 주리라는 근대적 낙관주의에 회의적 입장은 이미 아도르노도 표명한 바 있다. 그와 같이 근대의 자본주의적 자연정복에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면서도 벤야민
사람, 팀, 조직에 이 믿음을 불어넣는다. 그들은 팀원들이 뭐든 해낼 수 있다고 믿어준다. 그러면 팀원들은 아무리 암담한 상황에서도 ‘길을 찾아’낸다. 학습된 무기력은 주도적인 태도와 인내력을 잃게 하는 반면에 낙관주의 통제권은 정반대다. 낙관주의 통제권은 적극성과 인내를 되찾게 만든다.
낙관주의 등의 강한 경향으로 개별 국가를 초월할 국제기구의 창설에 많은 관심을 둔다.
a. 이상주의는 18세기 계몽시대의 낙관주의, 19세기 자유주의, 20세기 윌슨식(?) 이상주의의 후계사상이다.
b. 정치인은 자유롭게 정치활동을 할 수 있다는 영미식 정치전통과 결부되어 있다.
c. 세력균형, 국제정치
낙관주의에 기초한다. 유가에서는 현세의 노력에 의해서 무병장수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고 죽은 후의 다음세계는 모르는 일이다.
-불교에서는 현재나, 미래의 성공은 과거나 현재의 하기나름에 의해 결정된다. 양자는 현세적 낙관주의에 불교는 죽은 다음세계에도 그 낙관성이 연속되어 있다는 점에
낙관주의를 낳는다. 그것은 편견에서 벗어난 인류의 보편적 이성이 이제 자연을 통제하고 극복할 수 있으리라는 것과 그에 따라 더 나은 세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계몽주의적 이념을 최초로 문학적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몽테스키외 Montesquier의 페르시아인의 편지 Letters Pe
낙관주의자가 있고, 부정적인 생각으로만 뒤덮이는 비관주의자가 있다. ( 물론
이성적이고 냉철하게 바라볼 줄 아는 눈을 가진 것도 비관주의자의
장점이지만, 회복탄력성의 측면에서는 지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가진 낙관주의자가 좀 더 적합하다는 의미로 쓰였다) 저자는
회복탄력
낙관주의적/ 이상주의적 가정에 회의를 표명하고 구조주의가 제시하는 안정을 뿌리째 뒤흔들면서 시작된다. 구조주의의 특성 중 하나가 지시기호 signifier 와 지시대상 signified 의 사이가 필연적이 아니고 임의적이라는 것은 인정했지만 궁극적으로는 언어의 재현 가능성을 믿었던 낙관주의에 근거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