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비현실적인 낙관주의가 건강에 이로운가? 그렇지 않은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고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이 보고서는 그에 따른 문제에 대한 찬반입장을 정리한 보고서이다. 우선 찬반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비현실적인 낙관주의의 정의를
개인의 정신 세계에 대한 효과.
현대 사회에서 개인은 참 무력하고 불안하며 고독한 존재이다. 개인의 영혼은 복잡하고 기능적인 현대 사회의 거대한 메카니즘에 희생양이 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개인은 정신적으로 늘 고독한가 하면, 한편으로는 욕망의 노예가 되어 서로 끝없는 경쟁을 벌이고
I. A형 성격특성
심장전문의인 프리드만(Friedman)과 로슨만(Rosenman)은 성격과 심장병과의 관계에 대한 흥미 있는 결과를 보고한 바 있다. 이들은 자신의 진료실에서 재미있는 일을 발견하였다. 어느 날 가구 수선공이 진료실의 의자를 수선하기 위해 왔을 때, 수선공은 진료실의 의자가 앞부분만 흥하게
현재를 잘 음미하는 사람: 우울증, 스트레스, 죄책감과 수치심을 느낄 가능성이 낮음.
-미래를 잘 음미하는 사람: 낙천적이며 강렬한 감정을 체험할 가능성이 높음.
-과거를 잘 음미하는 사람: 스트레스를 완화시킴.
-음미를 잘 하기 위한 대안
①매일의 일상적인 경험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방법
낙관주의적 감정은 훈련에 의해서 학습될 수 있다.
(로버트 엠몬스)
-일기 쓰기 과제
①첫 번째 집단: 자신의 기분을 1~6 사이의 숫자로 표시하게 함
②두 번째 집단: 그날 짜증났던 일의 목록을 작성하게 함.
③세 번째 집단: 하루 중 좋았던 일을 기록하게 함.
☞세 번째 집단의 행복수준이 증가함.
왜 산업혁명은 계몽주의와 만나 역사적 낙관주의를 가져오는가?
계몽주의는 인간의 이성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과 학문, 예술, 교육을 통한 인류 역사의 무 한한 진보 가능성을 근본 원리로 삼고 있다.
이 원리를 바탕으로 계몽주의는 인간의 이성이 미래를 밝혀준다고 믿었고 산업혁명은 놀
낙관주의는
아무리 험난한 과정에 처하더라도 무기력이나 절망, 좌절에 빠지지 않도록 자신을 지키는 태세를 의미 실패의 원인을 변경 가능한 요소로 받아들이고 다음에는 성공할 수 있으리라고 믿음
반면 비관주의자는 실패에 따른 비난을 자신에게 돌리고 , 그 원인을 변화시킬 수 없는
자
1. 귀인이론
귀인 : 개인의 특정 행동의 원인과 책임에 대한 인과추론
귀인의 세가지 차원
원인의 소재 (내/외적 귀인)
원인의 안정성 (가변적/지속가능)
원인의 통제성 (통제가능/통제불가능)
내적 귀인 : 당사자의 내적(성향적, 기질적) 특성
재능, 능력, 지능, 성격 : 지속가능
노력, 정서, 기분,
일제말기 문학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문학이란 차원을 넘어 정신사적 문제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그것은 식민지시대를 거치면서 우리 문학은 민족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있었는가 하는 질문과 관련된다. 이 질문은 표면적으로는 친일문제와 맥을 같이 한다. 따라서 일제말기문학(1938-
Ⅰ. 개요
창조주 하나님의 신앙은 이스라엘 민족의 신앙이면서 또한 우리 기독교인들의 신앙의 내용이다. 이스라엘 민족들은 하나님을 창조주로 믿었다. 모든 기독교인들도 하나님을 창조주로 믿었습니다. 우리도 하나님을 창조주로 믿는다. 우리가 믿는 신은 창조적인 하나님, 모든 것을 가능케 하시